산업부, 기업·기관과 해외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 업무협약
상태바
산업부, 기업·기관과 해외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 업무협약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6.25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국내 기업·기관 간 해외 청정수소 도입을 위한 기반을 구축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서울 롯데호텔에서 수소 분야에 큰 관심을 가진 30개 기업·기관과 함께 해외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그린수소 해외사업단을 발족했다고 25일 밝혔다.

해외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 위한 사업 개요 [제공=산업부]
해외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 위한 사업 개요 [제공=산업부]

정부는 작년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6개 분야(표준, R&D, 수소차, 인프라, 충전소, 안전 등)별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한 후, 이를 체계적으로 추진해 왔다.

그결과 2019년 글로벌 수소차 판매 1위, 연간 수소충전소 세계 최다 구축, 세계 최대 연료전지 발전시장 조성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이번 발족 행사에서는 그 동안 수소 수요 측면에 집중된 성과를 넘어 장기적으로 수소 공급의 양적·질적 확대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데 민‧관의 의견이 일치했다.

특히 국내 연간 수송용 수소 수요량은 2020년 4000톤에서 2030년 약 37만 톤, 2040년 약 100만 톤까지 확대가 예상되며 철강·화학 등 산업계의 수소 활용이 확대될 경우 수소 공급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전망이다.

그러나 국내 부생수소의 공급 잠재력, 추출수소의 온실가스 배출 문제, 국내 그린수소 생산능력 및 기술적 한계 등을 고려할 때, ’30년 이후 국내 수소 수요의 최소 10~50%의 청정 수소를 해외로부터 조달해야 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산업부는 수소 산업과 관련된 기업·기관과 긴밀한 협의 하 금일 MoU를 체결하게 되었고, 향후 민관합동 수소 사업 기획단을 통해 저렴한 해외 청정수소를 도입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나갈 예정이다.

정부는 기관 간 초창기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정부 간 적극적인 국제 협력을 통해 사업의 위험성을 줄이는 역할을 할 예정이며 해외 청정수소 공급망을 직접 구축할 민간이 사업 기획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사업 추진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우선 금번 MoU 체결을 계기로 해외 청정 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후보군에 대해 약 6개월간 전문 컨설팅 기관을 통한 경제·기술·지정학적 타당성 분석을 진행한다.

이를 바탕으로 해외 청정수소 생산‧공급을 실증(2단계, 4~5년)한 후, 민간의 해외 청정수소 생산·공급에 대한 투자를 유도(3단계, 3~4년)한다.

정부는 MoU를 통해 기업·기관들이 해외의 다양한 수소 공급처로부터 수소를 생산, 운반, 공급하는 완결된 공급망을 구축해 세계 수소경제를 선도해나갈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