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07-13 14:50 (월)
트럼프, 미국서 '외산 전기 장비' 구매·설치 금지
상태바
트럼프, 미국서 '외산 전기 장비' 구매·설치 금지
  • 최형주 기자
  • 승인 2020.05.04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 시스템 사이버 보안성 제고로 국가 주요 인프라 보호

미국이 국가 인프라를 보호하기 위해 외산 전기 장비 구매와 설치를 금지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5월 1일 이같은 행정 명령에 서명하고, BPS(Bulk-Power System)에 대한 보안성 제고를 통해 국가 주요 인프라를 보호하기 위한 규제를 발표했다.

미국의 이같은 결정은 지난 2019년 3월 캘리포니아, 와이오밍, 유타 주에서 발생한 시스템 이벤트에 의한 전력 공급 중단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당시 해당 3개 주에서 시스템 이벤트로 전기 시스템 작동이 중단됐고, 전력 공급이 중단됐다.

당시 업계 관계자들은 이 사고가 인적 오류나 시스템 구성 오류 등에서 기인한 것이며, 최악의 경우 사이버 공격이 원인일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미국 에너지부는 이번 행정 명령으로 자국 내 전력망 운영에 사용되는 전기 장비를 신속하게 식별하고, 사이버 공격을 완화하기 위해 식별, 격리, 모니터링 등을 조치할 예정이다.

댄 브룰렛(Dan Brouillette) 미 에너지부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의 전력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대담한 리더십을 보여줬다"며 "미국 시민의 안전과 번영을 위해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대량 전력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는 글로벌 정보 보안 블로그 ‘시큐리티 어페어즈(Secutiry Affairs)’의 설립자이자 유럽네트워크정보보안기구 소속 보안 전문가 피에루이지 파가니니(Pierluigi Paganini)와의 공식 파트너십을 통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