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편리하도록’…중앙행정·지자체·민간 칸막이 허문다
상태바
‘국민이 편리하도록’…중앙행정·지자체·민간 칸막이 허문다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4.21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2020 중점 협업과제’ 선정·추진
행정안전부는 국민이 필요한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민간이 232개 협업과제를 발굴해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특히 전문가 심사 등을 거쳐 국민 생활과 밀접한 주요 협업과제 4개를 ‘중점 협업과제’로 1차 선정했다.
 
2020 중점협업과제 중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을 위한 자원 재활용 협업 플랫폼 구축 [제공=행안부]
2020 중점협업과제 중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을 위한 자원 재활용 협업 플랫폼 구축 [제공=행안부]

행안부는 확실한 성과가 창출되도록 중점 협업과제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먼저 관계기관들이 추진 초기 단계부터 목표와 추진계획을 협의해 합동으로 추진해나갈 수 있도록 과제별 TF를 구성하고 수시로 추진상황과 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행안부도 과제별 TF에 직접 참여해 협업 추진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경우 즉각적으로 함께 대응책을 마련하고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상시 지원한다.
또 협업과제를 추진하는데 추가적인 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협업정원’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관계기관 간 상호 연계·협력을 강화한다.
협업정원이란 부처간 긴밀한 정책협력·조율이 요구되는 분야에 상호 파견하는 인력을 의미한다.
행안부는 기관관리 협업과제 228개에 대해서도 다양한 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꾸준히 관리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협업 SOS’ 창구를 새롭게 개설해 협업 현장의 어려움을 실시간 접수하고 신속한 답변과 맞춤형 해결책 제시로 협업과제 추진을 지원한다.
이재영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협업 성과가 도출되도록 협업과제 추진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국민의 관점에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협업이 당연하게 여겨지는’ 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