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가온 소셜차트에 트윗량 합산
상태바
트위터, 가온 소셜차트에 트윗량 합산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1.08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최신 트렌드 반영 일환

최신 가요 트렌드를 발 빠르게 만날 수 있는 가온차트의 소셜차트가 더욱 정교하고 공정해진다.

트위터코리아와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는 양사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2015년부터 가온 소셜차트에 트위터의 트윗량을 공식 반영키로 합의했다. 이로 인해 가온 소셜차트는 더욱 발 빠르게 최신 가요 트렌드를 보여주는 것은 물론 해외 팬들의 반응까지 집계될 수 있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소셜차트로서의 권위를 이어갈 수 있게 됐다.

▲ 가온 소셜차트

가온 소셜차트는 음반과 음원 판매 순위만으로는 보여줄 수 없는 최신 트렌드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많은 팬들과 가요 관계자들로부터 가장 중요한 차트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이번 트위터와의 제휴로 단순히 음악을 듣는 것이 아니라 어떤 노래에 대해 대화하고 어떤 노래를 리트윗하며 지인들과 즐기는지까지 공식 순위에 반영됨으로써 소셜차트의 공정성이 한층 배가될 것으로 보여진다.

가온 소셜차트에 반영되는 트위터 자료는 트위터의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다. 해외 팬들의 반응까지 반영하기 위해 모든 곡과 가수는 국문과 함께 영문 트윗도 포함된다.
▲ 트위터
▲ 가온(GAON)

최광호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 사무국장은 “이번 트위터와의 MOU 체결은 최신 트렌드의 실시간 반영과 차트의 공정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가온 소셜차트가 국내외 K-팝 팬들의 반응을 빠르게 살필 수 있는 창구이자 K-팝 한류의 선봉장으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영선 트위터코리아 대표는 “트위터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현재 듣고 있는 그리고 관심이 있는 노래에 대해 이야기하기 때문에 최신 가요의 실시간 인기 지표를 가장 빠르게 살펴볼 수 있는 공간”이라며 “가온 소셜차트에 반영되는 유일한 글로벌 SNS로서 미국 빌보드차트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에서도 트위터의 공신력 있는 빅데이터 자료가 활용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전했다.
▲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

트위터 분석 자료가 공식적으로 반영된 첫 번째 가온 소셜차트는 8일 발표될 예정이다. 1위를 차지하는 첫 번째 영광의 주인공은 누가 될 것인지 벌써부터 귀추가 주목된다.(가온 소셜차트 바로가기: www.gaonchart.co.kr/social/social.php)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