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크비전, 2020 보안산업 핵심 키워드 발표
상태바
하이크비전, 2020 보안산업 핵심 키워드 발표
  • 배유미 기자
  • 승인 2020.02.04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배유미 기자] 글로벌 영상보안 1위 기업인 하이크비전이 2020년 보안산업의 핵심 키워드를 발표했다. 선정된 키워드는 ▲다차원 카메라 ▲멀티지능 카메라 ▲선제적 보안 시스템 ▲가시성 확보 ▲클라우드로, 하이크비전은 “2020년 데이터 보호에 대한 관심 증대와 혁신 기술의 발전 현황에 발맞춰 키워드를 선정했다”고 전했다.
 

 

■ 다차원 카메라(Multi-dimensional Camera)

‘보안 카메라’ 하면 대부분 시각적인 요소만을 떠올린다. 하지만 하이크비전의 설명에 따르면, 보안 업체, 특히 영상보안 업체들은 시각적 추적뿐만 아니라 청각, 후각 등 다차원 보안 카메라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예가 레이더와 비디오를 통합한 영상보안 장비다. 기존의 비디오에 레이더를 탑재할 시, 날씨와 상관없이 100m 이상의 거리를 탐지할 수 있어, 업계가 더욱 주목하고 있다. 이 외에도 연기, 열, 기압 및 압력 등을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더하려는 시도도 계속되고 있다.


■ 멀티 지능 카메라(Multi-intelligent Camera)

‘AI’라는 키워드는 보안 업계에서 비교적 오래 전부터 등장해 왔다. 하지만 보안 카메라 내 AI는 대부분 컴퓨팅 파워 등의 한계로 단일 알고리즘으로 운영하는 것이 불가피했다. 이러한 제약 때문에 한 카메라당 한 분야에 대한 감시만 가능했다.

하지만 AI 칩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보안 카메라의 탐지 알고리즘도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발전된 AI가 탑재된 한 대의 카메라가 멀티 알고리즘을 통해 여러 영역을 감시하고, 처리할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소수의 멀티 지능 카메라만으로도 다양한 보안 영역을 감시할 수 있으므로, CCTV를 비용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선제적 보안 시스템(Proactive Security System)

AI의 발전에 발맞춰, CCTV 시스템 모니터링 과정도 변화하고 있다. 그 중 업계는 비디오 추적 등을 통해 특정 행동을 자동화하고, 분석 및 추적이 가능해지는 ‘선제적이고 종합적인 보안 시스템’에 주목하고 있다. 이를 통해 효과적이고 선제적으로 사건 사고를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알람 등 이종기와 결합해 실생활 속에서도 해당 보안 시스템을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최근 소비자들이 이와 같은 요청을 하기 시작했는데, 화재 예방 등이 이에 속한다.
 

■ 가시성 확보(Visibility, any time and any condition)

기존 보안 카메라는 어둡거나 안개∙스모그 등 가시성이 저하되는 환경에서 세부적인 장면을 담아내지 못한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다. 보안 사고는 어떤 상황에서도 발생할 수 있기에, 어두운 곳에서도 세부적인 요소까지 탐지해 내는 기술이 필요한 실정이었다.

이와 관련해 하이크비전은 ‘열 감지를 통한 열 이미징’ 기술에 대해 언급했다. 열 이미징 기술 탑재 시 가시성이 저하되는 환경에서도 물체를 인식할 수 있다. 이 기술은 화재 감지, 온도 측정 등 기타 분야에도 사용할 수 있어 더욱 주목할 만하다.
 


■ 클라우드로의 이동(Moving to the cloud)

영상 보안 장비가 인터넷으로 연결되면서, 보안 업계는 ‘클라우드로의 전환’에 초점을 맞추게 됐다. 클라우드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IP 카메라와 IoT 기기를 통해 접속하고,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현장 서버 설치와 시스템 구성이 필요하지 않아, 기존 보안 감시 솔루션보다 효율성이 높아진다. 이처럼 클라우드 서비스는 효율성, 유연성, 비용 효율성 및 보안에 막대한 이점을 가져온다.

실제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는 업체들 사이에서는 VSaaS(Video Surveillance as a Service)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클라우드를 통해 각 매장의 상황을 원격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이크비전은 이와 관련해 “클라우드 전환 추세에 발맞춰 보안 업체들도 VSaaS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하이크비전은 ▲UHD ▲사이버 시큐리티 ▲5G ▲빅데이터 ▲스마트 엔터프라이즈 등을 2020년 보안산업의 중요한 키워드로 꼽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