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합병으로 인해 정체된 포털 업계에서 순위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각 포털들이 신규 검색 서비스를 잇따라 내놓고 있다.
특히 검색 수요가 많은 ‘증권·주식’ 정보, ‘TV 프로그램’, ‘대입’ 정보는 각 포털들이 유독 공을 들이는 콘텐츠다.
다음카카오는 실시간 방송 음악 정보를 알려주는 ‘방금그곡’ 서비스를 선보이는가 하면 줌닷컴은 하루 약 3억건 이상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만든 ‘인터넷관심도’ 서비스를 출시해 검색 차별화를 노리고 있다.
검색창에서 증권 종목을 검색할 경우 포털 3사에서 공통적으로 나오는 검색 콘텐츠는 주가 그래프, 토론 게시판, 관련뉴스다. 여기에 더해 다음카카오에서는 ‘실시간 종목 검색어’ 순위를 줌닷컴은 ‘증권 인터넷관심도’를 선보이고 있다.
온라인 주식 거래가 증가하면서 검색이나 종목 토론방 활동 등 온라인상의 활동이 주가 변동으로 이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줌닷컴의 증권 인터넷관심도는 인터넷 활동과 주가 변동의 연관성에 주목해서 하루 3억건 이상의 검색 데이터와 증권 관련 사이트 접속수 등 인터넷 활동량을 분석해 만들어졌다.
저작권자 © CC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