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생의 토대를 마련한 블록체인산업 동향
상태바
자생의 토대를 마련한 블록체인산업 동향
  • 석주원 기자
  • 승인 2019.12.03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산업에서 실사용을 통해 가치 증명

[CCTV뉴스=석주원 기자] 2017년 비트코인 광풍으로 촉발된 블록체인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과 기대감은 암호화폐 거품이 꺼지며 함께 사그라들었다. 하지만 기술의 가능성을 믿는 사람들은 여전히 블록체인과 관련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 이에 대한 가시적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와 사업 모델이 발굴되고, 실제 적용되며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기대감도 다시 커지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최근 블록체인 시장의 주요 이슈는 무엇일까?

 

■ 시진핑 한 마디에 ‘들썩’, 비트코인 투기 여전

2017년부터 2018년 초반까지 진행됐던 비트코인의 엄청난 가치 상승은 광기에 가까운 투기 열풍이 만들어 낸 참상이라고 할 수 있다. 블록체인에 대한 대중적 관심은 비트코인과 함께 맹렬히 불타올랐다가 몇 개월 후 급격히 냉각되었지만, 그 이후에도 가끔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하면 뉴스 등을 통해 소식을 접할 수 있었다.

최근에도 중국발 뉴스 덕분에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한 일이 있었다. 지난 10월 24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공산당 중앙정치국 집단학습 자리에서, 블록체인을 미래 산업 육성의 핵심 기술로 삼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그리고 다음날 하락세에 있던 비트코인의 가격은 전날 대비 40% 급등하며, 암호화폐에 대한 사람들의 투기 심리가 여전히 살아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중국은 그동안 암호화폐 거래를 철저히 규제하는 나라 중 하나였는데, 시진핑 국가주석의 발언으로 드디어 중국의 암호화폐 시장이 열리는 것이 아닌가 하는 기대심리가 작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암호화폐에 대한 중국의 규제는 바뀌지 않았다. 시진핑 국가주석의 발언은 블록체인 기술과, 이 기술을 응용한 관련 산업 육성을 통해 외국과의 기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어쨌든 중국 시장을 겨냥한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자, 중국 정부는 인민일보를 통해 외산 암호화폐의 중국 내 진출을 허가하지 않는다는 기존 방침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음을 분명히 밝혔다. 결국 시진핑 국가주석 발언 이후 들썩였던 비트코인 가격은 약 한 달 만에 제자리를 찾아갔다.

더욱이 중국은 시진핑 국가주석의 발언이 있던 날에서 이틀 후, 암호화 기술 전반을 규제하는 암호법을 통과시켰다. 중국의 암호법 내용을 살펴보면 ‘상업적으로 사용되는 암호화 기술의 규제를 명확히 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어, 사실상 암호화폐와 관련된 규제를 더욱 강화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암호화폐에 대한 폐쇄적인 모습과는 별개로, 중국 기업들은 이미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정부 주도 프로젝트도 확인되었다. 이로 인해 중국이 자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개발을 위해 외산 암호화폐를 차별적으로 규제하고 있다는 의구심을 낳고 있기도 하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