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2020 센서산업 전망과 기술개발 세미나 진행
상태바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2020 센서산업 전망과 기술개발 세미나 진행
  • 정은상 기자
  • 승인 2019.11.20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정은상 기자]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대표 박희정)은 오는 12월 12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루비홀에서 "2020 센서산업 전망과 산업분야별 기술개발 - IoT, 스마트홈/가전, 자동차, 시스템반도체, MEMS, 친환경, 의료/헬스케어'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센서산업은 4차 산업혁명의 시작점으로 빅데이터, AI, 클라우드 등과 결합하여 스마트팩토리, 로봇, IoT 등 신산업 플랫폼 구축을 지원하며, 기존 자동차, 조선, 기계 등의 제품을 차별화, 고부가가치화 시킬 수 있는 핵심요소로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

▲ 2020 센서산업 전망과 산업분야별 기술개발 세미나

BCC리서치는 글로벌 센서산업규모가 2017년 1,378억 달러에서 2023년 2,834억 달러로 연평균 12.8% 성장할 것이며, 특히 이미지센서가 2023년 센서산업의 15.9%로 가장 큰 시장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산업별로는 자동차산업(24%)과 장치산업(18%)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모바일 등 소비재 산업(17%)과 의료산업(11%)에 적용되는 센서 비중이 높아질 것이며 이외에도 기계 및 제조업, 건설산업, 항공기 및 선박건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센서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금번 세미나는 △'AI 기반 IoT센서와 Trillion Sensor의 전망과 산업 확대방안' △'스마트홈/가전/소비용 센서 전망과 산업 확대 적용방안' △'자동차용 첨단센서 전망과 산업 확대 적용방안' △'시스템반도체(인공지능반도체/이미지센서)의 개발과 센서 산업별 확대 적용방안' △'친환경(도시/빌딩/가정) 센서 전망과 산업별 확대 적용방안 - 대기환경/유해가스/중금속-' △'MEMS 기반의 센서 소재 및 혁신공정 개발과 산업별 확대 적용방안' △'의료/헬스케어/체외진단(현장진단)용 고감도 바이오센서/칩 개발과 산업별 확대 적용방안' 등 다양한 주제가 다루어질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의 시작점이자 기본이 되는 센서산업

연구원 관계자는 " 4차 산업혁명과 함께 핵심 기반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센서산업은 한국의 축적된 반도체 노하우를 적용할 수 있는 주력산업이며 신성장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최선의 대안이다. 금번 세미나에서는 이러한 이슈에 대한 전 방위적인 고찰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말했으며, "이를 통하여 글로벌 시장 생존력과 성공을 위한 가장 현실적이고 명확한 길을 제시함과 동시에 관련 국내외 산업 및 시장동향 등의 제반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며 그에 따른 전략을 제시하는 장이 될 것이다." 라고 밝혔다.

세미나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