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 ‘시큐리티 프로파일’, IoT 환경 최적화된 보안 플랫폼
상태바
윈드리버 ‘시큐리티 프로파일’, IoT 환경 최적화된 보안 플랫폼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10.21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윈드리버가 임베디드 시장을 대표하는 실시간 운영 체제(RTOS)의 최신 버전인 ‘브이엑스웍스(VxWorks) 7’과 함께 적용 가능한 ‘시큐리티 프로파일(Security Profile)’을 발표했다.

이 프로파일은 사물인터넷용 디바이스, 데이터, 지적 자산 등의 보호를 위해 최신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시큐리티 프로파일(Security Profile for VxWorks)은 부팅, 실행, 데이터 전송, 전원 차단 등 커넥티드 디바이스의 각 운영 단계에 맞춰 최적화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저작권 침해로부터 지적 재산을 보호할 뿐 아니라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획기적으로 차단한다는 것이 윈드리버측의 설명이다.

시큐리티 프로파일은 ▲부팅 프로세스 각 단계에서 바이너리를 검증하는 ‘보안 부팅(Secure boot)’ ▲승인되지 않은 코드 실행 및 코드 변조를 방지하는 ‘ 보안 런타임 로더(Secure run-time loader)’ ▲슨인되지 않은 엑세스 차단, 사용자 기반 정책 및 권한 설정, 적용이 가능케하는 ‘향상된 사용자 관리’ ▲윈드리버 SSL, SSH, IPsec, IKE 등과 같은 최신 윈드리버 보안 프로토콜 등의 네트워크 통신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보안’ ▲트루크립트(TrueCrypt) 규격의 AES 암호화 파일 컨테이너를 지원하는 ‘암호화된 컨테이너’ 등의 소프트웨어 기반의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상호 운영성에 대한 테스트와 검증을 거친 위부 시스템(Wibu-Systems)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반 솔루션인 코드미터(CodeMeter)의 기능을 통합해 보안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한층 강화된 보안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고 윈드리버는 강조했다.

딘야르 다스투어 윈드리버 부사장은 “사물인터넷으로 개별 디바이스들이 서로 연결되면서 더 많은 데이터들이 생성, 저장되고 또한 중요한 IP에 대한 보안 요구가 높아지면서 보안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며 “윈드리버는 지난 30여 년 간 기업들이 안전한 디바이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고 이러한 축적된 경험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사물인터넷 시대에 최적화된 보안 솔루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적용된 RTOS(실시간 운영체제: RTOS, Real Time Operating System)인VxWorks는 설계상 코어 모듈로부터 미들웨어, 어플리케이션 등 다른 모듈들을 분리시키는 고도의 모듈러 패키징 방식을 채택해 버그 수정, 업그레이드 및 새로운 기능 추가 프로세스를 효율화했다.

시큐리티 프로파일이 제공하고 있는 보안 기능들은 설치 환경 내 OS 코어나 다른 기술 영역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최신 버전으로 개별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