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닉스, ‘NX-9000 어플라이언스’·‘메트로 어베일러빌리티’로 혁신 가속화
상태바
뉴타닉스, ‘NX-9000 어플라이언스’·‘메트로 어베일러빌리티’로 혁신 가속화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10.17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타닉스가 자사 버추얼 컴퓨팅 플랫폼(Virtual Computing Platform)에 2개의 신제품을 새롭게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신제품들은 데이터센터 내에서 가장 성능 요구가 높은 애플리케이션과 주요 인프라 요건 충족을 위해 개발됐다는 것이 뉴타닉스측의 설명이다.

새로운 NX-9000 어플라이언스는 올 플래시 하이퍼 컨버지드 플랫폼(all-flash hyper-converged platform)으로서 초고속 성능을 요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을 위한 수평 확장형(scale-out) 스토리지를 제공한다.

또한 새롭게 출시되는 ‘메트로 어베일러빌리티(Metro Availability: Stretched Cluster)’를 통해 뉴타닉스는 다수의 데이터센터 전반에서 무중단 데이터 보호를 실현하는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 공급사로써의 입지를 확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뉴타닉스는 이번에 선보인 기술 혁신들이 고객 요구에 부응해 모든 워크로드를 최고 성능으로 처리하며 어떠한 엔터프라이즈 인프라 환경에도 구축 가능한 유연한 하이퍼 컨버지드 솔루션의 공급을 위해 이뤄졌으며 자사 웹 스케일 아키텍처를 활용함으로써 전용 하드웨어에 대한 부담스러운 투자나 고객의 선택을 제한하는 가상화 스택으로의 깊은 통합 없이도 이와 같은 기술 진보를 달성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새로운 NX-9000 어플라이언스는 OLTP(Online Transaction Processing) 지원 데이터베이스와 같이 대규모 작업을 실행하는 애플리케이션의 구동을 위해 개발됐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들은 전례 없는 수준의 초고속 스토리지 성능은 물론, 예측 가능하고 일관된 l/O 대기 시간을 요구하는데 이는 플래시 기술을 통해 제공 가능하다.

플래시 용량은 뉴타닉스의 수평 확장형 압축 및 중복 제거 기술을 이용해 최적화됐다. 이들 기술들은 클러스터 내 모든 노드 전반에서 사용되지 않은 컴퓨팅 자원을 활용하기 때문에 듀얼 컨트롤러 설계를 이용하는 올 플래시 어레이와 전통적인 스토리지에서 흔히 나타나는 성능 병목을 제거한다. 또한 AFA(All-Flash Array)와 달리 NX-9000은 스토리지 자원을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운영 복잡성과 비용을 줄여 준다.

새로운 NX-9000는 상이한 수준의 컴퓨팅 및 스토리지 용량을 비롯한 어떠한 작업에 대해서도 최적의 하드웨어 자원을 제공함은 물론 각 구축 작업에 있어서 최고의 스토리지 기술 및 네트워크 구성을 제공함으로써 뉴타닉스 웹 스케일 아키텍처의 유연성을 입증하고 있다. 여타 하이퍼 컨버지드 솔루션과 달리 뉴타닉스는 고객들이 '모든 환경에 획일적으로 구현되는(one size fits all)' 솔루션의 도입을 강요하지 않는다.

업무상 중요한 애플리케이션들은 무중단 데이터 가용성을 요구하는데 이는 데이터센터 정전이나 예기치 못한 유지 보수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에도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에 대한 접근이 보장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IT 팀들은 MAN(Metro Area Network)을 이용해 데이터센터간의 연결을 유지하고 있으며 만약 하나의 사이트가 다운되면 다른 사이트가 모든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실행해 서비스 중단을 최소화한다. 하지만 애플리케이션들의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모든 데이터에의 즉각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뉴타닉스는 다수의 데이터센터에 걸쳐 무중단 데이터 보호를 수행하는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 공급사로 동기식 미러링을 이용해 메트로 어베일러빌리티는 최대 400km 떨어져 있는 2개 이상의 사이트간 가상화 클러스터를 위해 데이터 스토리지를 확장한다.

모든 기능이 뉴타닉스 소프트웨어에 통합돼 있으며 하드웨어 변경없이 전체 뉴타닉스 플랫폼 전반에서 지원된다. 기업 IT 팀은 계획된 사이트 다운과 예기치 못한 다운타임 동안에도 애플리케이션 가용성을 유지함으로써 업무 운영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에 뉴타닉스는 가상화팀이 이제 계획에 따른 유지 보수 일정 중에 업무 중단 없이 사이트 간에 VM을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기 때문에 제로 RPO(Recovery Point Objective)와 거의 제로에 가까운 RTO(Zero Recovery Time Objective)의 무중단 데이터 보호를 달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메트로 어베일러빌리티는 단 몇분내에 구축되며 뉴타닉스 프리즘(Nutanix Prism) UI에서 직접 관리되기 때문에 추가적인 관리 콘솔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메트로 어베일러빌리티는 뉴타닉스 솔루션이 이미 제공하고 있는 풍부한 통합 데이터 보호 및 고가용성 기능을 한층 향상시키고 확장시킨 것으로 이를 통해 기업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다.

한편 NX-9000 올 플래시 하이퍼 컨버지드 시스템은 이미 운영 환경에 성공적으로 구축돼 있다. 메트로 어베일러빌리티는 곧 출시될 NOS(Nutanix Operating System) 4.1 버전에서 지원되며 얼티밋 에디션에 포함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