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강의’, 트라우마·강박증 및 무기력증·히키코모리 치유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교육
상태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강의’, 트라우마·강박증 및 무기력증·히키코모리 치유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교육
  • 박지윤 기자
  • 승인 2019.08.13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박지윤 기자]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영유아부터 성인·노인까지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적 문제 중 하나인 트라우마·강박증 등의 불안장애와 무기력증·히키코모리 등이 포함되는 우울장애, 분노조절장애 등에 대한 기본적 지식과 내담자의 치유방법에 대한 이론을 배울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자격증을 포함한 27종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의 무료강의를 제공하는 재능기부 이벤트를 실시 중에 있다고 밝혔다.

2019년 수강생 10,000명 돌파에 따른 재능기부, 사회공헌활동의 취지로 진행 중인 해당 이벤트는 교육에 대한 관심자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한국능룔교육평가원 또는 한능평 검색 후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을 진행하면 되며 신청 후 수강 전 필독사항, 교재, 시험대비 예상문제를 무상제공 받음으로서 원활한 과정 진행이 가능하다.

교재와 함께 제공되는 무료강의는 자격증 별 4~6주의 교육기간 내에 시간, 장소에 구분없이 PC와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수강이 가능하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기본법 제17조’에 따른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서 상담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트라우마란 과거 경험했던 위기, 공포와 비슷한 일이 발생했을 때 당시의 감정을 다시 느끼면서 심리적 불안을 겪는 증상을 말한다. 트라우마가 심해질 경우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공황장애, 공포증(포비아) 증상 등을 동반할 수 있다. 강박증은 본인의 의지와 무관하게 어떤 생각이나 장면이 떠올라 불안해지고 그 불안을 없애기 위해서 어떤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질환으로 조현병, 결벽증 등의 초기증상과 함께 심할 경우 대인기피증증상을 겪을 수 있다.

무기력증은 회의감, 피로감(만성피로), 의욕저하로 인한 증상이 발병하는 것으로 우울증 초기증상과 더불어 번아웃증후군 등을 유발하고 있다. 자발성 부족과 모든 일에 부정적 견해를 보이면서 자괴감에 빠지기도 하며 과민반응으로 인해 상대방과 잦은 마찰이 생길 수 있다. 히키코모리란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집안에만 틀어박혀 사는 병적인 사람들을 일컫는 말로 자기혐호에 따른 우울증과 분노조절장애를 유발하여 폭력성을 발휘하기도 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이러한 심리장애에 대한 현 실태와 치유법에 관련한 다양한 상담기법을 교육하고 있다. 에니어그램(애니어그램)테스트 등을 활용한 화병(홧병)과 노이로제·히스테리(신경증) 극복방법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와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ASMR(백색소음)·클래식 등의 음악매개체와 색종이접기·컬러링북·색칠공부 등의 미술매개체를 활용해 심신안정과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비롯한 하지불안증후군·기면증·불면증의 개선방안을 배울 수 있는 음악심리상담사와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초등돌봄교실과 방과후교실 등 학습프로그램을 활용해 아동의 공동체생활 적응을 돕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연령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인 틱장애와 자폐증, 초등·성인ADHD증상 등의 발달장애(아스퍼거증후군·다운증후군)와 학습장애(난독증)를 비롯한 남성·여성갱년기증상과 권태기 극복방법을 배우고 치매초기증상 및 알츠하이머·파킨슨병의 예방법 등에 도움이 되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다양한 심리테스트 도구(DISC성격유형검사·에고그램테스트)와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를 활용해 인적성검사 및 진학컨설팅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와 진로적성상담사 등이 있다. 긍정의 힘(플라시보효과·피그말리온효과·나비효과)을 부여하는 상담기법을 활용하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역시 교육과정에 포함된다. 최근 코딩교육지도사 자격증과 특수아동지도사 자격증 과정이 추가로 개설되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은 위에서 설명한 자격기본법에 따른 취업활동에 활용되고 있다. 주로 복지시설(보건복지부 바우처 시설, 지역아동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과 상담시설(심리상담센터, 수면클리닉, 상담콜센터) 및 교육시설(어린이집, 대안학교, 학원, 방과후교실) 또는 문화시설(구립·시립도서관, 미술관, 키즈카페, 롯데마트·이마트·홈플러스문화센터) 등 사회 전반에서 직무능력강화를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교육원 관계자는 “국가전문기술자격증(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사회복지사·보육교사·요양보호사 자격증과 국립국어원의 한국어교원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자들은 자기계발(자기개발), 스펙업과 직무능력향상의 목적으로 교육원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으며, 1365자원봉사센터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연계를 통해 경력으로 인정되는 봉사활동 간에도 해당 자격증이 활용되기도 하여 많은 이들이 상담 외에도 취업목적을 달성하는 데에 도움을 받고자 이번 온라인 무료강의 이벤트를 신청 중에 있다.”고 전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이벤트지원은 센터 내 자체이벤트로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및 실업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워크넷 청년내일채움공제와 같은 국비지원 혹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국민연금 등 타 제도와 중복해서 지원이 가능하며, 국비지원 대상자가 아니어도 물론 지원받을 수 있다.

무료강의는 고졸 취업준비생, 대학생, 직장인, 워킹맘 및 경력단절여성, 시니어 중장년층 등 누구나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편하게 공부가 가능하며 학업과 생업을 병행하면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LMS 수강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기타 문의사항은 교육원 홈페이지 1:1게시판, 전화상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네이버톡톡 등으로 문의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