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딩 자동화 시스템 도입 사례 증가 중
상태바
빌딩 자동화 시스템 도입 사례 증가 중
  •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14.08.28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스트앤설리번, ‘세계 빌딩 자동화 시장 보고서’ 발표

빌딩들이 세계 에너지 사용량의 약 3분의1을 차지하는 것은 물론 온실 가스 배출에 주범으로 지목되면서 빌딩 자동화 시스템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브라질이나 러시아, 인도, 독일, 미국 등 인프라에 크게 투자하고 있는 경제 안정국들에서 많은 기회들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프로스트앤설리번 한국 지사가 발표한 ‘세계 빌딩 자동화 시장 보고서(Global Building Automation Market)’에 따르면 2013년 해당 시장 수익은 57억8000만달러였으며 2018년에는 72억8000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또한 신흥 국가에서의 인터넷 보급율 증가와 관광 시장 확대로 데이터센터 및 서비스업 부문에서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바라지 안난드 사가 프로스트앤설리번 에너지 및 환경 산업부 연구원은 “빌딩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해 마련된 정부 규제 및 정책들이 빌딩 자동화 시스템 시장 성장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며 “이에 시장 업체들은 정부 규제에 따른 에너지 효율 목표 달성은 물론 가격 경쟁력을 갖춘 신뢰할만한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빌딩 자동화 시스템의 이점에 대한 확실성이 충분하지 않은 것이 예산 책정이나 입찰 단계에서 이러한 솔루션을 고려하던 건물주들을 머뭇거리게 한다. 게다가 전 지역에 걸쳐 빌딩 자동화 제품 표준이 없다는 점이 고객 신뢰도를 떨어뜨리고 있다.

강력한 정보통신과 엔지니어링 기능을 갖춘 턴키(Turnkey)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특정 응용 시장에서 빌딩 자동화 업체들의 가시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프롯흐트랜설리번은 전망하고 있다. 또 표준 프로토콜을 사용한 빌딩 자동화 시스템을 선보이는 것 역시 시장 전략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사가 연구원은 “조만간 지능형 빌딩 제어 시스템, 오류 감지, 예측 진단, 빅데이터 분석, 그리고 클라우드 원격 조정이 세계 빌딩 자동화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며 “빌딩 자동화 시스템의 컨넥티비티와 상호운용성이 가능해진다면 기기들의 인터넷을 더 넓은 범위로 자동화 시킬 수가 있고 세계 빌딩 자동화 시장을 더 높은 고지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