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각 주요 뉴스

여백

[기고] 스마트 감성인식 기술 동향

감성인식 산업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플랫폼 등 전후방 기술시장이 매우 유망한 산업 석주원 기자l승인2019.07.18 18:35:47l수정2019.07.18 18:46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음성, 얼굴 표정, 뇌파, 맥박, 체온 등과 같은 사람의 생체 데이터로부터 기쁨, 슬픔, 분노, 놀람, 공포, 혐오 등 인간의 기본적인 감정을 인식하는 감성인식 기술은 홈 어플라이언스 및 미래형 주거 환경과 밀접하게 연관되면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이처럼 감성 인식 기술은 스마트폰을 통해 인간 중심의 스마트 모바일 기술 및 웨어러블 기술의 핵심 기술로 발전하고 있다. 미국이 이 기술 분야의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유럽, 일본, 한국 등이 뒤를 잇고 있다. 감성 ICT 산업은 사람의 생체 반응을 분석해 감성을 인지하고, 이를 상호작용에 활용하면서 스마트폰 및 PC, 게임, 자동차, 항공, 철도, 조선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감성지능형 스마트 자동차, 여행자 감성 품질 서비스, 감성 좌석, 감성 브랜딩, 감성 내부소재, 감성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형태의 감성서비스가 개발되고 있다.

글 박세환 Ph.D.
기술법인 엔펌(ENF) 전문위원
한국CCTV연구소 영상보안 CCTV 산업발전연구회 회장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ReSEAT 프로그램 전문연구위원


■ 기술시장 동향 분석

감성인식 기술 분야의 글로벌 시장규모는 2018년 120억 3700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2019~2024년 기간 동안 40.46%의 높은 성장을 지속하여 2024년에는 910억 6700만 달러의 대규모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감정을 이해하는 것은 인간과 기계통신시스템 사이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감성인식 기술은 인간 및 컴퓨터 인터페이스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컴퓨터에서 수행한 피드백 메커니즘 작업을 향상시킬 수 있다.
글로벌 생체인식 시장은 2015년 20억 달러에서 25.3%의 성장을 지속하여 2024년에는 149억 달러의 대규모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10년 동안 생체인식 시장의 주요 세그먼트는 금융, 스마트 헬스케어, 공공부문에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홍채인식 및 음성인식 기술이 생체인식 방식 중 가장 큰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출입 관리용으로 가장 활발하게 이용되면서 보안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산업분야에서 이의 적용 사례가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적 발전, 생체인식 기술 탑재기기 보급 확대, IoT 기반 서비스 확산을 통해 생체인식 기술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센서의 소형화 및 정확도 향상 ▲스마트폰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보급 확대 ▲FINTECH 및 스마트 헬스케어 보급 확대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2020년 기준 시장 성장의 주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IoT 기반 모바일 생체인식 기술은 48억 대의 스마트폰에 적용될 것이며, 54억 건의 생체인식 앱이 다운로드되어 8070억 건의 트랜잭션이 결제ㆍ비결제 부문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 감성인식 기술의 향후 전망

스마트폰 기술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 기능을 넘어 사용자의 감정이나 선호도 등을 파악하여 고객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지문인식 기술이 스마트폰에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향후에는 얼굴, 홍채, 정맥, 음성 등 다양한 생체인식 기술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2014년 7월경부터 삼성 전자 및 애플 등 스마트폰 업체들이 생체인식 원천 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애플은 2012년 지문인식 솔루션 업체 어센텍을 인수한 데 이어 추가로 생체인식 기업과 M&A(인수합병)을 추진하고 있다. 구글은 생체인식 기술을 안드로이드 OS에 기본 장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2년 홍채인식 관련 특허를 출원했는데, 기존 얼굴 인식의 4배, 지문 인식의 6배 높은 보안성을 갖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처럼, 감성인식 기술이 스마트폰 및 웨어러블 등의 IoT 기기 분야에 적용되면서 스마트폰의 뒤를 이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폰과 감성인식 기술의 접목은 모바일 비밀번호를 대신할 수 있는 출입통제, 사용자(인가자) 인증 등 다양한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다.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여 소비를 유도하는 시대가 되면서 ICT 선진 기업들은 성숙기의 ICT산업 돌파구로서 감성인식(전달)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성능 및 가격 위주의 시장선점 전략에서 사용자 편의성과 만족도를 극대화시키는 소비자 감성 지향형 산업으로 재편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전 세계 관련 업계는 특허 및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감성(생체) 인식 기반 인프라를 조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처럼 ICT와 심미적인 라이프 스타일 디자인을 통해 사용자와 기기가 교감하는 감성 UX(User Experience) 기술로서 새로운 의사소통 방식과 감정 전달 메커니즘이 형성되고 있다.
 

▲ 감성인식 기술 트리 및 기술 개발 사례


■ 맺음말

감성인식 및 UX 기술은 사용자-기기-콘텐츠 간에 혁신적 인터페이스가 요구되는 3DTV, 실감게임, 증강현실, 상황인지 미디어, 터치스크린 방식의 UI 및 양방향 햅틱(haptic) 인터페이스 등에 적용되어 발전하고 있다. 향후에는 사용자의 생체 정보와 감각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뇌파나 시선 등 매우 민감한 사용자 생체 정보 및 오감 정보 인식, 오감 융합 기반 감성 UX 기술을 중심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방위 기술시장으로 바이오인식(지문인식, 얼굴인식, 홍채인식 등) 기술을 포함하고 있는 감성인식 산업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플랫폼 등 전후방 기술시장이 매우 유망한 산업이다. 이에 감성인식 기술과 감성ICT 융합 기술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해 원천(핵심) 기술 개발에 산ㆍ학ㆍ연의 공동 노력이 절실하다.

#스마트폰#감성인식#생체인증#ICT#지문인식#홍채인식#얼굴인식

석주원 기자  jwseok@cctvnews.co.kr
<저작권자 © CCTV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주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매체소개공지사항보안자료실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기사ㆍ기고 문의 : desk@cctvnews.co.kr]
(주)테크월드 08507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1012-1호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  제호: 씨씨티브이뉴스  |  발행일: 2009년 2월 19일
대표전화 : 02)2026-5700  |  팩스 : 02)2026-5701  |  이메일 : webmaster@techworld.co.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성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08-서울금천-0415 호  |  발행·편집인 : 박한식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0607  |  등록일 : 2008.06.27
Copyright © 2019 CCTV뉴스.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