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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보안, 차세대 이동형 CCTV 드론에 정조준!

드론, CCTV의 물리적 한계 극복할 수 있어
이승윤 기자l승인2019.06.25 13:15:40l수정2019.06.27 0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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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TV뉴스=이승윤 기자] 드론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ICT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다양한 기술을 합쳐 응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혁신 사업이다. 드론 서비스, 첨단 항행시스템, 영상 관제, 부품과 제작 등 다양한 산업 생태계에서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드론은 CCTV 산업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드론에 탑재돼 있는 카메라를 통해 산간지역, 해안지역 등 다양한 곳을 관찰할 수 있어 기존의 고정형 CCTV의 물리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많은 IT 기업들이 드론을 활용한 영상 보안 솔루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차세대 유망산업 드론

드론은 조종사 탑승 없이 무선전파의 유도에 의해서 비행이 가능한 무인기이다. 드론은 ▲초연결성(실시간 빅데이터 수집ㆍ활용) ▲초기능성(인공지능 기반 자율비행ㆍ운영관리) ▲융합(IT, 센서, 임무장비 등 융복합) 등의 특징을 가지고 첨단 기술이 융합된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드론은 인공 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신기술과 융합해 기존 산업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드론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산업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많은 평가기관들은 시장의 규모가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한국드론산업진흥협회에 따르면, 미국 연방 항공청(FAA)은 민수용 무인항공기 시장이 2016년 43억 달러(약 4조 5731억 원)에서 2020년 112억 달러(약 11조 9112억 원) 규모로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가트너(Gartner)는 개인과 상업용 드론 시장이 2017년 60억 5천만 달러(약 6조 7천억 원)에서 2020년에 112억 달러(약 12조 5억 원)규모로 가파른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이처럼 드론은 기존 산업과의 시너지 효과, 신 산업 창출 등 긍정적인 효과가 예상됨에 따라 전 세계에서는 빠르게 드론 산업 육성을 준비하고 있다. 전 세계 90%의 드론을 생산하고 있는 중국은 텐진항, 후난성 등 지방정부에서 드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다양한 보조금 지원 정책을 통해 자국의 드론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세계 민간용 무인기 시장에서 31%의 점유율을 보유한 미국은 아마존, 인텔, 페이스북 등 글로벌 기업들과 함께 드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일본은 치바시를 ‘드론 국가전략 특구’로 지정해 드론 운항 범위를 해상 700m 상공으로 확장시키고 항만에서 시험비행도 가능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했다. 또한, 드론 활성화를 위해 도로 건설 등 공공사업에서 드론 사용을 의무화했다.

드론, CCTV 산업에 새로운 대안 제시

드론은 사건ㆍ사고, 재난ㆍ재해 등 안전 분야에서의 활용도가 가장 주목받고 있다. 특히 CCTV 산업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CCTV 산업은 지속적인 기술 발전을 통해 화질이 개선되고 저장능력도 향상됐다. 특히 인공지능 도입을 통해 얼굴인식, 패턴 감지, 데이터 시각화 등의 기술이 탑재된 ‘지능형 CCTV’가 등장하면서, 효율성도 크게 강화됐다. 그러나, CCTV라는 장비 특성상 한곳에 부착해 사용되기 때문에 촬영 범위의 한계점이 존재한다. 또한, 많은 범위를 촬영하기 위해서는, 많은 곳에 CCTV를 설치해야 하므로 비용적인 부담도 발생할 수 있다.

드론은 자유롭게 하늘을 날아다니며 기체에 부착된 카메라를 통해 다양한 곳의 영상을 촬영할 수 있어 고정형 CCTV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으며, CCTV의 설치가 어려운 산간지역 및 해안지역도 촬영할 수 있어 관제 범위가 확장되는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울산지방경찰청은 국립재난안전 연구원과 협업을 통해 일반적인 차량 순찰로는 확인이 어려운 공ㆍ폐가 밀집 재개발지역에 드론을 통한 치안 감시망을 확대하고 있다. 이 협업은 이주가 끝난 울산 중구 B-05 재개발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에 드론을 띄워 치안 취약 요소를 입체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안전지도를 제작해 공ㆍ폐가 철거 완료 시까지 범죄예방과 주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통신사, 드론 활용한 영상관제 솔루션 제시

드론이 CCTV 산업의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면서, 해외 다양한 기업들이 드론 관제에 주목하며,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KT, SKT, LG유플러스 등 통신기업들이 가장 활발하게 드론 관제 솔루션을 개발 및 출시하고 있다.

KT는 드론 영상 관제 솔루션으로 스카이십(Skyship)을 제시하고 있다. 스카이십은 비행선과 드론의 장점을 결합한 무인비행선으로, 재난안전에 특화된 ICT 기술을 접목한 재난 상황 특화 솔루션이다. 스카이십은 최대 풍속 13m/s의 바람에도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하며, 최대 속도 80km/h, 최대 6시간 비행, 5kg 용량까지 적재할 수 있다.

스카이십은 ▲헬륨 가스를 채운 비행체와 스카이십 추진체 ▲임무 수행장비를 탑재하는 스카이십 팟(Skyship pod) ▲휴대폰 신호 기반 조난자 탐색 솔루션 스카이스캔(Skyscan) ▲이동형 통제 센터 스카이십 C3 스테이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카이십 팟은 프로펠러 추진체, 통신모듈, 고해상도ㆍ열화상 카메라, 임무 수행 드론을 탑재하는 트렁크를 포함한다. 스카이스캔은LTE/5G 통신 모듈을 수용할 수 있는 휴대폰 신호 기반의 조난자 탐색 솔루션으로, 재난 지역에서 탐색 임무를 수행한다.

스카이십 플랫폼 구성도 (출처: KT)

LG유플러스는 드론 관제로 U+드론 관제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U+드론 관제시스템은 눈에 보이지 않는 비가시권 지역에 있는 드론을 원격으로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다. 또한, 드론이 움직이는 현황을 필드에 나가지 않고도 사무실에 앉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거리의 한계가 없어 LTE만 통하는 지역이라면, 미국이나 유럽 등 타지에서도 한국에 있는 드론을 관제를 진행할 수 있다. 이와 함께 PC 또는 모바일에서 간단하게 설정만 하면 드론이 알아서 목적지까지 자율비행으로 이동하고 주어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차세대 이동형 드론 CCTV, 아직 개선 여지 많아

CCTV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 드론이지만, 이동형 CCTV로 활용하기에는 아직 개선해야 될 점이 많이 남아있다. 먼저 배터리 문제가 가장 크다. 드론은 평균 20~30분 정도의 비행 후 지상으로 내려와 충전해야 하기 때문에 365일 24시간 영상을 촬영해야 하는 CCTV에 비해 지속력이 매우 부족하다. 이에 많은 IT기업들은 드론 배터리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 기업인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은 2년간의 연구를 진행해 지난 2018년 9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인터드론(Inter Drone) 전시회에서 드론용 수소 연료 전지팩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수소 용기 1회 충전으로 약 2시간 비행이 가능해 드론 비행시간 지속력을 향상시켰으며, 연료 충전도 수소 충전 카트리지와 교환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3~4시간 걸리는 충전시간을 10~20분 사이로 단축시켰다.

이두순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대표는 "두산의 연료전지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수소 연료전지팩은 기존 배터리 드론의 한계였던 10~30분 정도의 비행시간을 2시간 이상으로 늘릴 수 있다"라고 말했다.

두 번째는 사생활 침해 문제이다. 드론은 공중에서 다양한 곳을 촬영할 수 있어 넓은 범위의 정찰ㆍ감시가 가능하다는 장점과 함께 다양한 곳을 촬영함에 따라 개인의 또는 단체의 사생활을 의도치 않게 침해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실제, 미국 켄터키 주에서는 한 남성이 휴일 오후 카메라를 단 드론이 자신의 마당 위로 낮게 비행하자 총을 쏴 떨어뜨렸으며, 영국의 나체 해변에서 드론 한 대가 촬영을 진행하는 등 드론으로 인한 사생활 침해가 발생하는 사례가 지속해서 나타나고 있다.

사생활 침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드론 전용 비행구역 설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전용구역에서만 드론을 띄운다면 사생활 침해를 어느 정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드론에 대한 정부 차원의 규제 마련이 필요하다. 중국은 250g을 초과한 드론은 모두 관리관청에 소유자를 실명 등록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미국도 0.25~25kg의 모든 드론을 필수적으로 등록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국내는 12kg 초과 기체에 한해서만 신고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더 가벼운 기체에 대한 규제가 필요한 상황이다. 12kg를 초과한 기체는 많지 않으며, 12kg의 기체의 경우 드론 자격증 소지자만 조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가 250g을 초과한 드론 소유자를 등록ㆍ관리하는 개선안을 마련했지만, 아직 통과 유무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국내, 드론 CCTV 활용 위한 법적 규제 마련 필요

기술의 발전과 제도 마련을 통해 앞서 언급된 문제점이 해결된다면, 드론은 교통과 물류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의 활용과 함께 차세대 이동형 CCTV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국내에서 드론을 이동형 CCTV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드론은 항공안전법, 항공사업법, 공항시설법의 규율을 적용받고 있다. 국내법상 드론이 고도 150m 이상 비행하려면 국토부 시험비행허가가 있어야 하고, 공역 사용허가를 위해서는 국토부와 국방부 허락이 필요하며, 사진촬영에는 비행 허가와 별도로 국토부의 사전 허가가 필요하다. 전파 출력의 일반기준을 초과시에는 미래부의 사전 허가가 있어야 한다.

또한, 일몰 후부터 일출 전까지 야간 시간 동안의 비행 금지, 비행 중 낙하물 투하 금지, 조종자가 음주 상태에서 조종을 하는 행위 금지, 조종자가 육안으로 장치를 직접 볼 수 없는 거리로의 비행 등이 법적으로 금지돼 있다. 이처럼 국내에서 드론 사용에 있어 많은 규제가 적용되고 있어 자유로운 활용이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우리나라 수도인 서울은 항공안전법 상 비행제한구역으로 설정돼 있어 서울에서 드론 운항 시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한강 드론 공원 등 몇 곳을 제외하고 나머지 서울 구역에서는 승인 없이 드론을 운항하는 것이 불법이다. 그래서 서울에서는 자유롭게 드론을 띄울 수 있는 공간이 매우 부족하다.

향후 국내에서 드론을 이동형 CCTV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곳을 자유롭게 비행하며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정찰ㆍ감시 할 수 있는 환경 구성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국내 규제로는 매우 제한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예상돼 유연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국내법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 다행히도, 정부와 국회에서 국내 드론 활성화를 위해 규제 완화를 진행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7년 11월에 드론 규제 개선과 드론 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인 ‘드론 특별 승인제’를 시행했다. 이 제도는 운행이 금지된 야간 시간대에 안전기준을 충족하면 허용하는 제도로, 현재 일몰 전까지 운항할 수 있는 드론의 운영 시간 늘어나 활용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지난해 4월 국토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방부, 한국드론산업협회, 드론 개발사 등이 참석한 ‘드론산업 활성화 해커톤’에서 비행승인 및 항공촬영허가 관련 규제를 보다 완화하기로 합의했다. 향후, 국내에서 드론 CCTV의 활용할 수 있도록 이 같은 제도적 개선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져 야 할 것이다

#물리보안#드론#CCTV#배터리#사생활 침해

이승윤 기자  hljysy@cctv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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