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휴가철 여행사진 잘 찍는 법…인물·풍경·야경사진별 촬영 노하우
상태바
[TIP] 휴가철 여행사진 잘 찍는 법…인물·풍경·야경사진별 촬영 노하우
  •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14.07.30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격적인 휴가 성수기에 들어섰다. 휴가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여행을 준비하는 손길도 바빠졌다. 남는 건 사진뿐인 여행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필수품이 바로 카메라다. 여행을 위해 마음먹고 카메라 한 대 장만했다면 멋진 사진을 남기고 싶은 욕심도 생길 만 하다.

고용강 후지필름 일렉트로닉이미징코리아 마케팅 부문 부장은 “DSLR 카메라보다 휴대성이 좋으면서도 스마트폰보다 뛰어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미러리스 카메라나 하이엔드 콤팩트 카메라를 추천한다”며 “카메라를 잘 모르는 초보자라도 몇 가지 노하우를 알면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다”고 전했다.

여행을 앞두고 있는 카메라 초보자들을 위해 인물사진, 풍경사진, 야경사진 등 주제별로 휴가지에서 사진을 잘 찍을 수 있는 팁을 소개한다.

인물사진
인물의 시선을 따라 여백 남기기 = 구도만 잘 잡아도 절반은 성공이다. 인물 사진 구도의 기본은 인물의 시선이 향하는 방향으로 여백을 남기는 것이다. 왼쪽을 바라보고 있으면 인물을 오른쪽에 배치하고 바라보고 있는 방향, 즉 왼쪽으로 여백을 많이 주면 된다.

손목, 발목 등 관절이 사진에서 잘리지 않도록 주의 = 손목, 발목, 무릎 등 관절을 기준으로 사진이 잘리지 않아야 자연스럽고 안정적인 인물 표현이 가능하다. 또한 바다의 수평선 등이 인물의 목을 지나가지 않도록 한다. 넓은 풍경을 배경으로 촬영한다면 배경은 멀리 두고 카메라와 피사체를 가까이 해 인물의 무릎이나 골반을 기준으로 살짝 위나 아래로 잘라주는 것이 좋다.

아웃포커싱으로 인물 부각시키고 배경은 단순하게 표현 = 인물을 강조하고 싶다면 ‘아웃포커싱(Out Focusing)’을 활용하면 된다. 아웃포커싱은 배경은 흐리게 표현하고 주피사체는 선명하게 부각해 촬영하는 기법으로 인물 촬영에 많이 쓰인다. 조리개를 최대한 개방하고 줌을 많이 사용하면 뒷배경이 흐려지면서 인물이 강조된다. 또 배경과 인물 거리는 멀게 인물과 카메라 거리는 가깝게 하는 것이 좋다.

인물 촬영에는 망원 단렌즈가 제격 = 인물 촬영용 렌즈로는 단연 망원 단렌즈다. 여자친구를 예쁘게 찍을 수 있다고 해서 일명 ‘여친렌즈’라고도 불린다. 보통 풀프레임 기준 초점거리 85mm의 준망원 렌즈가 인기가 높다. 특히 F1.4나 F1.8의 조리개 값을 가진 밝은 망원 단렌즈의 경우 아웃포커싱 효과가 탁월하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