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Surveillance의 그리스 시장 진출 기회 엿보기
상태바
IP Surveillance의 그리스 시장 진출 기회 엿보기
  • CCTV뉴스
  • 승인 2011.01.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 DVR-CCTV 감시시스템을 넘어 IP 감시 제품에 관심
보안 감시 시스템 시장 현황
2001년부터 DVR 제품이 새로 그리스 시장에 유통되기 시작했지만 소비자들은 변함없이 CCTV를 선호하고 있다.

당시 기존의 CCTV를 완전 대체할 것으로 예상됐던 DVR 기기가 전망과 달리 큰 성장세를 보이지 못했으며, 이러한 이유는 이전 설치했던 CCTV를 굳이 추가 공사비 및 제품 구입비를 들여가며 DVR로 변경해야 하는 뚜렷한 이유가 없었기 때문이다.

최근 인터넷 제공 통신사들 간 치열한 경쟁으로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는 한편, 가격은 낮아져 현지 인터넷 설치 보급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한국과 유럽 주요 국가에 비해 인터넷이 늦게 보급된 그리스는 정부교체에 이어 세계적인 금융위기를 겪었다. 국가 부도위기로 그리스 정부가 모든 가정을 대상으로 추진하고자 했던 광케이블 설치공사(Fiber to the Home) 프로젝트는 일단 보류상태이다. 대신, 비용 절감 대책안으로 올해VDSL(Very high bit rate Digital Subscriber Line, 초고속 디지털 가입자 회선) 프로젝트 입찰을 계획하고 있어  1~2년 안에 그리스 전국 인터넷 속도가 향상될 전망이다.

기타 감시보안 안전시스템 사용자들은 IP 감시 시스템으로 변경 시 기존 사용하던 카메라와 PC를 연결하므로 추가 설치비용이 들지 않아 기존 기타 보안시스템 사용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을 것이다.

IP Surveillance 시스템 기능 및 장점
IP 즉, 인터넷 프로토골의 약어로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상에서 통신하기 위한 가장 일반적인 프로토콜이다.

현재 네트워크의 90%가 IP를 사용하며,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제품으로는 Axis IP-감시 기술이 있다. 앞으로 발달된 통신기술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CCTV 카메라 시스템에 비해 IP-감시시스템의 네트워크 카메라는 IP 네트워크에 직접 연결돼 거리와 장소의 제한이 없다. 네트워크상 고품질의 이미지 전송이 가능하며 모니터링과 녹화영상은 PC를 통해서 전 세계 어느 곳에서라도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하고자 하는 PC나 노트북과 네트워크 자원을 활용하므로 별도의 추가 설비공사가 필요 없다. 감시하고자 하는 장소나 위치에 IP 카메라를 배치해 설치가 가능하며 디지털 영상으로 하드디스크에 저장되므로 별도의 테이프 교체가 필요 없다.

IP 감시 시스템 관련 장비의 수입 및 판매는 주로 CCTV 취급 바이어들이 담당하며, 이들은 전자 상가 및 민간 보안 회사들과 주로 직연결돼 납품을 한다.

CCTV 및 DVR, IP 감시시스템 장비 현지 제조업체가 존재하지 않아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기타 보안시스템 기기의 제품 보증기간 기준이 보통 2년이므로 국내 업체 수출 및 현지 거래처 선정 시 짚고 넘어가야 할 사항이다.  
 


CCTV 카메라 시장 및 가격 동향
현지에 주로 유통되는 CCTV 카메라 브랜드는 AXIS, PIXORD, VIVOTEK, SANYO, SONY, PANASONIC, SAM SUNG, SHARP, TEMAXIO, TELE CO등이 있다. 카메라 사양은 유무선 제품, 실내외용, 흑백과 칼라, 야간 카메라, 돔과 직선형 카메라 등으로 구분되며 시중 판매가격은 50~350 유로선까지 다양하며 고가의 제품도 유통되지만 수요가 적다.

무선 카메라는 송수신기와 리모트 컨트롤기기 등이 포함되고, 야간 사용 가능한 제품과 방수기능도 갖춘 제품도 있다.

대표적인 상표로는 AEE, TELCO로 판매 가격은 50유로부터 시작된다.  4개의 카메라와 DVR, 리모트 컨트롤을 포함한 세트 판매가격은 300~ 800 유로이다.

최근 중소기업, 개인 사업 및 개인 별장에서는 인터넷으로 접속해 카메라 화면을 체크할 수 있는 Digital IP 카메라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IP CCTV의 가장 큰 장점은 인터넷으로 연결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실시로 카메라 화면을 감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진출 방안 및 관세
예전에는 보안, 안전상품 관련 소비자들의 기준은 가격에 한정돼 있었으며, 그 수도 한정됐었다. 범죄 발생률이 그다지 높지 않은 상태에서 막연한 불안 심리를 갖는 소비자들은 제품 구입 시 가격에 가장 큰 비중을 뒀다.

최근 강력범죄가 성행함에 따라 가격보다는 품질과 안전성을 고려하며 제품의 생산국(품질), 보증기간, A/S 등 소비자들은 다양한 측면에서 꼼꼼히 따지는 변화를 보이고 있다.

관세 및 진출 시 검토 사항
- 수입 관세 : HS Code 852190에 해당하는 유럽공통 적용 관세는 13.9%, HS Code 852580 카메라 제품의 수입관세는 3%이다.
- V.A.T : 23%이다.
- CE마크 획득은 필수이며, 제품 보증기한 또한 유럽 제품들 기준에 맞춰야 한다. 가격이나 품질 면에서 현지 업체들에 먼저 인정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시사점
앞으로도 20% 안팎으로 계속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시장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으며 조사를 위해 접촉한 주요 기업 담당자들 또한 그리스 인터넷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해당 보안제품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국산 보안제품 현지 진출 성공을 위해서는 해당 분야에서 타당한 거래 바이어 선정과 타 유럽 국가 경쟁제품 기준의 품질력, 중국 제품에 대처할 만한 가격경쟁력 보유가 가장 큰 해결 과제이다.

자료원 : Ta Nea지, 바이어 인터뷰, 코트라 아테네KBC 보관자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