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혈세 중국으로 줄줄…어린이집 CCTV, 중국산으로 도배
상태바
국민 혈세 중국으로 줄줄…어린이집 CCTV, 중국산으로 도배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5.12.10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산 CCTV 백도어 발견돼 해킹 우려... 안전을 위한 CCTV설치가 오히려 위협이 될 수 있어

어린이집 CCTV 설치 의무화가 되면서 전국 4만3천곳 어린이집에 CCTV 설치로 약 600억원대의 시장이 열렸다. 이를 놓칠새라 CCTV업체는 물론이고 유통업체들까지 끼어들면서 이전투구가 벌어지고 있다. 일부 업자들은 어린이들의 안전은 뒷전이고 돈을 벌기 위해 저급한 중국산 CCTV는 물론 페이백, 사은품 등 불법영업까지 서슴치 않고 있다.

특히 중국산 CCTV 설치는 사후 A/S도 어렵거니와 신뢰하기도 어렵고 CCTV 해킹 문제도 안고 있어 어린이 안전을 위해 설치한 CCTV가 오히려 어린이 안전을 위협할 여지가 있어 사태가 시급하다. 정부지원금으로 마련한 어린이집 CCTV 설치사업이 중국산 CCTV로 도배되면서 중국으로 국민 세금이 줄줄 빠져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한 제보자에 따르면 “CCTV를 판매하려는 일부 업체들은 제품명과 제품사양서도 없이 단순한 가격표로만 제품설명회를 하고 있어 제품 지식이 없는 어린이집원장들을 속이고 저급 중국산 CCTV 설치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또한 이들은 과도한 미끼상품 제시, 어린이집 부담금 대신 부담 등 과도한 경쟁을 통해 어린이집들에게 CCTV 설치사업자로 선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제품설명서나 모델명도 없이 가격만 제시해 업체를 선정한 경우 중국산 제품을 국내산인 것처럼 브랜드만 속여 붙여도 아무도 모른다는데 문제가 있다”고 강조했다.

일부 어린이집 관련 협회에서는 업체에게 대놓고 후원금을 요구하는가 하면, 어린이집 원장들에게 무언의 압력을 행사하고 있는 상황도 문제인 것으로 알려졌다.

CCTV업체 관계자는 “어린이집 연합회에서 요구하는 후원금이나 어린이집 원장들이 요구하는 자부담 20%를 보존해 주기 위해서는 우수중소업체나 국산브랜드 제품을 가지고는 가격을 맞출 수가 없다”며 “제품을 명시하지 않고 신청서만 받아둔 뒤 설치할 때 싼 모델을 선정해 설치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하소연했다.

이에 국내 CCTV 업체들에게는 어린이집 CCTV 설치사업이 호황이 아닌 오히려 중국 CCTV에 밀려 불황이 되고 있다. CCTV업체들 중 이러한 중국산 CCTV와의 경쟁에 신물이 나 발을 뺀 곳도 수두룩하고 일부 업체들은 중국산 부품을 끼워팔아 국내산 것인양 속여 파는 곳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