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위, 7대 온라인플랫폼 분야 개인정보 보호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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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위, 7대 온라인플랫폼 분야 개인정보 보호 강화한다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05.11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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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위가 산업계와 함께 온라인플랫폼 7대 분야에 대한 개인정보 보호 강화에 나선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5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8회 전체회의를 열고, 온라인플랫폼 분야 개인정보 보호 ‘민관협력 자율규제’ 추진 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민관협력 자율규제란 온라인 서비스 환경에 적합한 개인정보 보호 방안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한 민·관 협업기반의 자율규제 체계로, 산업계 스스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안전 조치 방안을 마련해 이를 개인정보위가 승인·점검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2021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93조 원(2020년 159조 원 대비 21%↑), 이중 모바일은 138조, 2021년 온·오프라인 연계(O2O)앱 이용액은 147조 원(‘20년 126조 원 대비 17.2%↑)이다.

특히, 전통적인 개인정보 처리 환경과 달리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면서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 등 처리 단계별 보호 조치에 대한 책임과 이행범위가 명확하지 않은 복잡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개인정보위는 온라인플랫폼의 개인정보 보호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민관협력 자율규제‘ 체계를 마련했다.

이번에 민관이 함께 개인정보 보호 강화에 나서는 온라인플랫폼 분야는 ▲열린장터(오픈마켓) ▲주문배달 ▲이동수단(모빌리티) ▲구인구 ▲병·의원 예약접수 ▲부동산 ▲숙박 등 총 7개의 국민 생활 밀접 분야다.

민관협력 자율규제가 본격 시행되면, 민관이 함께 해당 온라인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개인정보 처리환경을 분석한 뒤, 업계가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참여자별 책임과 안전 조치 이행 범위를 규정한 자율규약을 마련해 개인정보위에 제출하게 된다.

개인정보위가 이를 승인하면 업계가 자율규약을 토대로 개인정보 보호에 나서게 되며, 추후 개인정보위는 업계의 준수 여부를 점검한 뒤, 우수기업에는 포상 등 인센티브을 제공하고, 반대로 준수하지 못한 기업에는 개선 조치하도록 유도한다.

개인정보위는 지난해 10월부터 10개 열린 장터(오픈마켓) 사업자 및 한국 온라인쇼핑협회·개인정보보호협회 등과 협업해 ‘오픈마켓 플랫폼 자율규약’을 준비해 현재 마무리 단계에 있다.

주문배달·이동수단(모빌리티) 플랫폼 분야는 지난 4월 환경 분석에 돌입했고, 올해 하반기에는 나머지 4개 업종에 대해서도 환경분석 및 자율규약 마련에 착수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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