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무료 SW 툴로 소형 스마트 기기용 STM8 MCU 혜택 확대
상태바
ST, 무료 SW 툴로 소형 스마트 기기용 STM8 MCU 혜택 확대
  • 최태우 기자
  • 승인 2016.03.18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자사 인기 제품인 STM8 마이크로컨트롤러(MCU)의 혜택 폭을 넓혀 스마트기기상의 컴퓨팅을 경제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밝혔다.

ST와 코스믹(Cosmic)이 공동 작업을 통해 STM8 애플리케이션의 구현, 디버깅, 미세조정 등에 필요한 모든 소프트웨어 툴을 무료로 제공하기로 한 것.

다른 MCU도 무료 툴이 있긴 하지만 기능이나 코드 사이즈에 제한이 따를 수 있다. 이번에 STM8용으로 발표된 코스믹의 무료 C-컴파일러(C-compiler: COS-C-COMPILER)는 제한이 없이 STM8 제품군 모두를 지원하며 여기에는 가장 큰 128KB 디바이스도 포함된다.

▲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자사 인기 제품인 STM8 마이크로컨트롤러(MCU)의 혜택 폭을 넓혀 스마트기기상의 컴퓨팅을 경제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 8비트 MCU를 기반으로 프로토타입 제작을 시작하는데 드는 비용은 8달러뿐이다. 이 8달러는 STM8S-디스커버리(STM8S-DISCOVERY) 하드웨어 키트의 가격으로 STM8S 액세스-라인(STM8S Access-Line) MCU의 주요 기능을 실행해 볼 수 있다.

이 제품군에는 STM8L 초저전력 라인, STM8AF와 STM8AL의 자동차용 라인이 포함돼 다양한 구성의 온칩 메모리와 패키지 타입과 더불어 통신 인터페이스, 타이머, 컨버터와 같은 주변장치를 갖춘 120개 이상의 제품을 만날 수 있다.

미쉘 뷔파 ST MCU 부문 사업 본부장겸 그룹 부사장은 “MCU 판매의 약 40%를 차지하는 8비트 시장에서 STM8 제품군이 더욱 주가를 올리게 됐다”며 “STM8가 8비트 MCU의 간편성과 경제성에 기반하는 수천만개의 애플리케이션 대부분에 채택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무료 코스믹 CXSTM8 C-컴파일러는 ST 비주얼 디벨롭(STVD; ST Visual Develop) 환경과 매끄럽게 통합된다. STVD는 무료 ST MCU 툴셋 중 하나로 ST비주얼 프로그래머(STVP; ST Visual Programmer)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와 ST 어셈블러 링커(ST Assembler Linker), 애플리케이션의 동작을 세밀하게 조정하기 위한 STM스튜디오(STMStudio)로 구성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