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부평구, 여성이 편안한 거리 조성 시동
상태바
인천 부평구, 여성이 편안한 거리 조성 시동
  • 윤효진 기자
  • 승인 2015.05.13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부평구가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시범사업으로 ‘산곡1동 여성이 편안한 발걸음 500보 마을개선 사업’을 마무리하고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이 사업은 주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여성친화적 도시 공간 개선 프로젝트로 부평구는 아동과 여성, 노인 등 사회적 약자들이 마을 골목을 편안하게 다니는 세상을 만들자는 취지로 2013년부터 ‘여성이 편안한 발걸음 500보’ 사업을 벌여왔다.

▲ 인천 부평구가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시범사업으로 ‘산곡1동 여성이 편안한 발걸음 500보 마을개선 사업’을 마무리하고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산곡1동 지역엔 ‘걸음걸음마다 풍경이 있는 산곡’이란 컨셉으로 인천대와 인천가톨릭대 학생에게 디자인을 맡긴 뒤 마을 주민들이 직접 담장을 밝은 색 페인트로 도색하는 한편 화단·쉼터 등을 꾸며 어둡던 골목을 산뜻하게 바꿔 놓았다.

또한 CCTV 위치표시등·비상벨을 설치하고 범죄예방용 특수도료로 도색, 여성과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외출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모니터링엔 홍미영 구청장과 산곡1동 주민, 부평구 아동·여성안전 지역연대 위원, 여성친화 서포터즈 등이 참석, 사업이 완료된 현장을 살펴본 뒤 그 간의 성과를 공유했다. 또한 개선사항을 파악, 2015년 신규 대상지인 부개1동 사업 추진에 반영키로 했다.

홍미영 부평구청장은 “이번 사업으로 마을이 좀 더 안전해지고 이웃간에 소통이 있는 활기찬 마을이 된 거 같아 기쁘다”며 “이 사업은 관 주도의 사업이 아니고 학생, 지역 주민이 함께 참여하여 직접 만들어가는 사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고 앞으로 이웃과 부평 전역에 안전한 마을 가꾸기 공동체 문화가 전파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구는 올해 사업지로 부개1동을 선정, 주민참여단을 구성하고 디자인에 인천가톨릭대학교 환경디자인과 학생들을 참여시켰다. 부개1동 사업은 6월 중 디자인보고회를 개최한 뒤 7월 중 주민 의견 수렴을 거쳐 하반기에 본격적인 골목길 개선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