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 '자살다리 오명 벗는다' 장계교에 자살방지 CCTV 설치
상태바
옥천군, '자살다리 오명 벗는다' 장계교에 자살방지 CCTV 설치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8.05.10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신동훈 기자] 옥천군 안내면 인포리 장계교에 자살사고 예방을 위한 시스템이 만들어진다. 

군은 5월까지 안내면 장계교에 사업비 2천여만 원을 들여 군 통합관제센터와 연계한 자살예방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에는 CCTV 2대와 LED등 2개, 스피커 2대, 적외선감지기 2대 등이 포함돼 있다.

누군가가 다리 난간에 접근하거나 난간을 넘는 행동을 취할 경우 이를 감지해 자동 경고 방송이 내보내지는 원리다. 이와 연결된 군 통합관제센터에는 경보음이 울리며 난간 상황이 모니터 화면에 송출된다. 

관제센터 직원은 대화를 통해 자살시도를 막거나 지연시켜 구조시간을 버는 역할을 하게 된다. 장계교는 폭 10m, 길이 361.7m, 높이 30m 규모로, 1980년 11월에 만들어졌다. 

대청댐 건설 당시 국도 37호선을 따라 안내면 장계리와 인포리를 연결한 것으로, 일반도로를 통해 옥천과 보은을 연결 짓는 최적의 다리기도 하다. 이 다리는 사람 통행이 가능한 인도가 없고 난간 높이도 85cm에 불과해 2010년 이후 투신자살 사건이 4건 이상 발생했다. 

현 장계교 대신 이용할 수 있는 국도 37호선이 향후 개량되면 장계교 쪽 인적이 드물고 차량 통행마저 자연적으로 감소하며 자살시도자가 더욱 증가할 것이라는 게 군의 관측이다. 이에 따라 군은 자살시도 및 추락사 방지를 위한 선제 대응 차원에서 '자살예방 시스템'을 구축하고 대청호 주변 경관이 뛰어난 아름다운 장계교로의 이미지를 부각한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이 사업을 통해 장계교의 이미지가 많이 개선될 것"이라며 "지역의 안전하고 행복한 안심사회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