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플레이·유튜브 타고 국내 키즈 콘텐츠 세계시장 호령
상태바
구글플레이·유튜브 타고 국내 키즈 콘텐츠 세계시장 호령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9.29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글코리아, 아이코닉스·블루핀·스마트스터디 3개사 초청 해외 진출 성공사례 소개

뽀로로, 타요 등 국내 키즈 캐릭터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해 전세계 어린이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하고 있다. 이처럼 국내기업의 글로벌진출에는 구글플레이와 유튜브를 활용한 온라인 덕이 컸다. 유튜브로 브랜딩 작업을 하고 구글플레이 앱으로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공하며 각 플랫폼별 장점을 높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성공적으로 세계시장에 진출한 것.

구글플레이는 29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위 사례처럼 구글플레이와 유튜브를 활용해 성공적으로 세계시장에 진출한 키즈 콘텐츠 사업을 하는 국내 3개사를 초대해 성공사례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뽀로로, 타요로 유명한 아이코닉스, 핑크퐁 시리즈의 스마트스터디, 키즈월드를 유통중인 블루핀 3개사가 참가했다. 또 특별히 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의 신창환 창작분과위원장이 참석해 격려사를 전했다.

아이코닉스, 유튜브-구글플레이 활용해 세계적 팬덤 확보

아이코닉스는 위에도 언급했지만, 뽀로로와 타요를 통해 세계시장을 주름잡고 있다. 특히 타요는 글로벌 유튜브 조회수 15억뷰를 기록해 경쟁 케릭터이자 먼저 세계시장에 진출했던 토마스와친구들이 기록중인 조회수 6억뷰를 훨씬 뛰어 넘었다.

아이코닉스의 유튜브 채널은 40억 이상의 누적조회수를 기록중이며 2016년 전체 조회수 중 30%는 지난해 처음 공개한 유튜브 전용 콘텐츠가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발표를 맡았던 이종윤 아이코닉스 차장은 “과거 방송국 등 전통적인 미디어를 통해서만 콘텐츠 유통이 가능해 어려움을 많이 겪었으나, 이제는 구글플레이와 유튜브 등 다양한 유통채널 확산으로 전세계 고객들을 유입할 수 있었다”며 “유튜브 내 22개 채널과 구글플레이 37개 키즈 앱으로 사용자를 늘릴 수 있는 발판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 차장은 구글플레이와 유튜브를 연결해 각 플랫폼 간 시너지를 얻을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었다고도 전했다. 그 구조는 유튜브 시청을 통해 구글플레이 앱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앱다운로드를 통한 체험을 통해 캐릭터에 대한 호감도를 증대시켜 다시 유튜브 시청을 하게 하는 구조이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