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솔루션 통한 운동선수·팀 기량 최적화로 스포츠팀 경쟁 우위 확보
상태바
IoT 솔루션 통한 운동선수·팀 기량 최적화로 스포츠팀 경쟁 우위 확보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6.06.15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I, MS·헥소스킨과 협력 신 웨어러블 기술 개발

아나로그디바이스(이하 ADI)가 운동선수 및 팀 성적 관리가 가능한 독자적인 웨어러블IoT(Internet of Things) 솔루션 개발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MS) 및 헥소스킨(Hexoskin)과 협력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개발되는 IoT 솔루션을 통해 코치와 팀 스태프들은 선수들이 착용한 센서 내장 스마트 조끼(vest)에서 모션(motion)과 심박수를 포함해 기타 유용한 건강 및 운동 성적 지표(performance metrics)와 같은 선수들의 정보를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는 선수의 위치 및 환경 데이터와 결합돼 보안 클라우드 기반 분석 플랫폼으로 전송되고 이는 대시보드(dashboard)를 통해 다시 팀 스태프에게 중요한 인사이트(critical insight)를 제공하게 된다.

▲ 이 IoT 솔루션은 더 나은 선수 조정(player intervention)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경기 도중 향상된 전술적(tactical)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 팀이 상당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지원한다.

이 IoT 솔루션은 더 나은 선수 조정(player intervention)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경기 도중 향상된 전술적(tactical)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 팀이 상당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지원한다.

이외에도 이 솔루션은 단순히 개별 경기에 도움이 되는 수준을 크게 넘어 선수의 건강, 회복, 부상 예방 등의 전반적인 관리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고안돼 훨씬 큰 혜택을 제공해 준다.

마틴 코터 ADI IoT·헬스케어·컨슈머 사업 부문 부사장은 “ADI는 우리의 독보적인 기술력을 통해서만 해결할 수 있는 측정 및 분석 관련 특별 과제로 구성된 이 협업 프로젝트를 주도하게 돼 기쁘다”며 “우리가 관심을 두고 있는 성과 지표 중 일부는 아직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고 직접적인 측정도 불가능하기에 ADI의 바이오메디컬(biomedical)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의 깊은 전문성 외에도 정밀 센싱 및 알고리즘 역량을 활용해 문제를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고 독자적인 해결책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솔루션은 ADI의 센싱 및 측정 전문성과 더불어 스포츠업계 및 의료 커뮤니티로부터 엄청난 찬사와 인정을 받은 헥소스킨의 혁신적인 전자섬유(e-textile) 플랫폼을 사용한다.

또 MS의 애저(Azure) IoT 기술은 사용자 대시보드 애플리케이션(user dashboard application)외에도 클라우드 기반 분석 엔진을 통해 분석 및 사용자 경험 관련 과제의 해결을 돕는다.

이 IoT 솔루션은 현재 구현됐으며 아일랜드의 최고 명문 헐링(hurling, 하키와 유사한 아일랜드 구기 종목) 클럽 중 하나와 협력해 테스트 중에 있다.

초기 시제품(prototype)이 운동선수 관리를 위해 개발되기는 했지만 해당 기술은 긴급 구조대(emergency services first-responder)와 같이 성과, 건강 및 안전, 전술적 의사 결정이 성공적인 결과를 이끄는데 중대한 역할을 하는 다양한 팀으로 구성된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