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소형 8비트 MCU에 정밀 아날로그 성능 구현
상태바
실리콘랩스, 소형 8비트 MCU에 정밀 아날로그 성능 구현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5.11.2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리콘랩스가 최고의 아날로그 성능 및 페리페럴을 집적한 새로운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8비트 시장에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실리콘랩스의 EFM8 MCU 포트폴리오에 최근 추가된 새로운 EFM8LB1 레이저 비(Laser Bee) MCU 제품들은 고속 ADC(analog-to-digital converter), 여러개의 DAC(digital-to-analog converter), 매우 정확한 온도 센서, 2개의 비교기, 최대 64kB 플래시를 탑재한 72㎒ 8051 코어를 집적했다.

▲ 실리콘랩스의 EFM8 MCU 포트폴리오에 최근 추가된 새로운 EFM8LB1 레이저 비(Laser Bee) MCU 제품들은 고속 ADC(analog-to-digital converter), 여러개의 DAC(digital-to-analog converter), 매우 정확한 온도 센서, 2개의 비교기, 최대 64kB 플래시를 탑재한 72㎒ 8051 코어를 집적했다.

레이저 비 MCU 제품들은 소형 3㎜×3㎜ QFN 패키지로 강력한 아날로그 성능을 제공해 광학 모듈, 테스트 및 측정 계측기, 산업 제어 장비, 스마트 센서처럼 제약된 공간에서 집약적인 성능이 요구되는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적합하다.

EFM8LB1 레이버 비 MCU 제품군은 텔레콤 및 데이터 통신에서 폭넓게 사용되는 고속의 아날로그 집약적인 광학 트랜시버 모듈에 매우 적합하다. 광 모듈 애플리케이션은 뛰어난 아날로그 성능 및 고집적을 제공하는 소형 폼팩터 MCU를 요구한다.

EFM8LB1 제품군의 고도로 집적된 아날로그 성능은 외부 아날로그 부품의 필요성을 없애 주며 향상된 성능을 누리면서도 전반적인 시스템 BOM(bill of materials) 비용과 PCB(printed circuit board) 면적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레이버 비 MCU 제품들은 최대 4개의 12비트 DAC가 포함하고 있어 광 모듈에서 일반적으로 요구하는 4개의 외부 DAC의 필요성을 없애 준다.

레이버 비 MCU의 온칩 14비트, 900ksps ADC는 입력 씨퀀서 및 DMA(direct memory access) 컨트롤러를 포함해 MCU가 개입하지 않고도 가공되지 않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은 기능은 MCU가 다른 작업을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 전체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면서 MCU가 에너지 절약 기능을 위한 저전력 모드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MCU의 72㎒ 파이프라인 8051 기반 8비트 코어는 1~2클록 싸이클에 70% 이상의 명령을 수행할 수 있어 고속 광 모듈과 연산 집약적인 다른 애플리케이션의 처리 요건들을 만족시킨다.

EFM8LB1 MCU는 4개의 CLU(configurable logic unit)를 집적해 개발자들이 외부 부품을 사용하지 않고도 조합 로직 및 싱크로나이저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