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라, NAND 플래시 수명 2배 ↑ FPGA 기반 스토리지 레퍼런스 디자인 개발
상태바
알테라, NAND 플래시 수명 2배 ↑ FPGA 기반 스토리지 레퍼런스 디자인 개발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5.07.02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테라가 NAND 플래시 수명을 2배 늘려주고 프로그램 삭제 사이클 수를 현재의 NAND 플래시 구현 대비 최대 7배까지 증가시킬 수 있는 ‘아리아(Arria) 10’ SoC 기반 스토리지 레퍼런스 디자인을 개발했다.

레퍼런스 디자인은 최적화된 비용 효율적, 단일 칩 솔루션에 듀얼 코어 ARM 코어텍스A9 프로세서를 통합한 아리아 10 SoC를 포함하고 있으며 모비베일(Mobiveil)의 SSD(solid-state disk) 컨트롤러와 NVMd듀런스(urance)의 NAND 최적화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고 있다. 이 레퍼런스 디자인은 NAND 이용에 향상된 성능과 유연성을 제공할 뿐 아니라 데이터 센터 장비의 수명을 증가시켜 NAND 어레이 비용을 줄여준다.

▲ 하드 프로세서 시스템이 통합된 FPGA를 사용할 경우 설계자는 차세대 NAND 디바이스의 비용 절감 이점을 신속하게 이용하면서 시스템의 성능, 내구성, 스토리지 용량을 극대화하도록 솔루션을 최적화할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

하드 프로세서 시스템이 통합된 FPGA를 사용할 경우 설계자는 차세대 NAND 디바이스의 비용 절감 이점을 신속하게 이용하면서 시스템의 성능, 내구성, 스토리지 용량을 극대화하도록 솔루션을 최적화할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 스토리지 솔루션은 아리아 10 SoC에 PCIe 기반 SSD를 위한 구성 가능한 컨트롤러인 모비베일의 UNEX(Universal NVM Express Controller)와 NVM듀런스의 NAND 플래시 최적화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고 있어 ASIC 설계에 요구되는 긴 설계 사이클을 거치지 않아도 데이터 센터에서 최첨단 3D NAND 기술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이 레퍼런스 디자인에 포함된 모비베일 컨트롤러는 멀티코어 아키텍처를 지원해 자체적인 큐와 인터럽트로 각각의 코어에서 스레드를 실행할 수 있어 록을 적용할 필요가 전혀 없다. NVM듀런스의 NAND 플래시 최적화 소프트웨어는 NAND 플래시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실시간으로 제어 파라미터를 자동 조정하므로 플래시 시스템의 내구성을 크게 향상시킨다. 알테라 레퍼런스 디자인은 소형 실리콘 풋프린트에 완벽한 데이터 보호, 암호화, 압축을 제공하고 쓰루풋과 전력 소비를 최적화한다.

로버트 피어스 알테라 컴퓨팅 및 스토리지 사업부 수석 마케팅 매니저는 “지금까지 FPGA 플래시 스토리지의 경제성을 맞추기가 불가능했다”며 “알테라의 아리아 10 SoC 기반 솔루션은 신속한 제품 출시로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달성하게 하는 동시에 회사의 투자를 혁신시키고 확대하는 새로운 길을 열어줌으로써 설계자가 클라우드와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에서 스토리지를 어떻게 설치할 것인가를 다시 생각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