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업계 최초 AI 챗봇 기반 자연어 상담서비스 론칭
상태바
GS건설, 업계 최초 AI 챗봇 기반 자연어 상담서비스 론칭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8.03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 i 커넥트 톡' 기술 활용

GS건설이 인공지능(AI) 기반의 챗봇 상담 서비스를 통해 아파트 분양의 전 과정에 대한 정보를 카카오톡을 통해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GS건설은 AI 전문기업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함께 건설업계 최초로 AI 챗봇 상담 서비스 ‘자이챗봇’을 도입·운영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자이챗봇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AI 챗봇 서비스 ‘카카오 i 커넥트 톡’을 활용해 자이 아파트 분양 관련 챗봇 상담 서비스를 하는 방식이며 카카오톡을 통해 손쉽게 접속이 가능하다. 이번 상용서비스에 앞서 GS건설은 지난 6월부터 자이챗봇의 시범 서비스를 진행해왔다.

‘카카오 i 커넥트 톡’은 카카오톡 채널, 챗봇 등을 결합한 AI 기반 비즈니스 플랫폼을 활용한 것으로, 카카오톡을 통해 GS건설 자이에 관심이 있는 고객이라면 누구든 언제 어디서나 24시간 자이챗봇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단답형에 머물렀던 건설업계의 기존 챗봇과 달리 마치 상담원과 대화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는 게 자이 챗봇의 최대 특징이다. 기존 챗봇이 단답형으로 묻고 대답했다면 자이챗봇은 고객이 문장으로 물어보더라도 문맥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답을 제공한다.

일례로 기존 챗봇이 ‘분양 안내’, ‘입주 안내’ 등 단답형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었다면 자이챗봇은 “요즘 분양 중인 아파트 좀 알려줄래 ”, “다음 달 분양할 아파트는 뭐야?” 등과 같은 자연어에 응대할 수 있다. 덕분에 고객들은 단지명, 특별공급 종류 등 다양한 기준으로 단지를 검색할 수 있으며, 예약 신청·조회, 내 단지 조회, 납부 내역 등 개인 맞춤 서비스도 활용할 수 있다.

이 같은 서비스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고성능 자연어 처리 모델인 AML(Advanced Machine Learning) 기술을 적용해 가능했다. 문자 대화의 특성상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오탈자도 맥락을 이해해 질문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응답하며, 홈페이지나 앱에 흩어져 있던 정보들도 GS건설의 기존 시스템과 연동하여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제공한다.

또한 챗봇 이용 도중 상담사로 연결할 경우 이전 대화 내용이 해당 상담사에게 그대로 전달돼 한층 빠르고 정확한 상담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특히 자이챗봇은 ‘디지털 역량 강화와 친환경 경영을 통한 신사업 발굴’이라는 GS그룹의 올해 경영방침에도 부합하는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GS건설 관계자는 “국내 정상의 AI 기술을 보유한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협업을 통해 디지털 역량을 강화해 고객서비스를 한 차원 높이게 됐다”며, “향후 CS 분야 적용 검토 등 고객과의 소통 채널을 지속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