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국내 최대 층간소음 전문 연구시설 착공
상태바
삼성물산, 국내 최대 층간소음 전문 연구시설 착공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7.08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4월 준공 예정...시설 공유 통한 오픈이노베이션 추진

머지않아 층간소음 문제 해결의 획기적 전기가 마련될 수 있을 전망이다. 국내 건설사가 오직 층간소음만 연구하는 대규모 전문연구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8일 층간소음 저감 연구와 기술개발, 실증을 위한 층간소음 실험동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래미안 고요안(安) 랩’으로 명명된 이 연구시설은 용인시 기흥구에 지하 1층~지상 4층, 연면적 2390㎡ 규모로 건립된다. 오는 2022년 4월 오픈이 목표다.

이번 연구시설 건립을 위해 삼성물산은 총 100억 원을 투자해 층간소음 실증 연구를 위한 10세대의 실증 주택과 측정실, 체험실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층간소음 연구만을 위한 연구 시설로는 국내 최대 규모다.

삼성물산은 국내 공동주택에 적용되고 있는 4가지 구조 형식을 모두 적용해 구조별 층간소음 영향을 일괄적으로 연구·검증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예정이다.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벽식 구조를 비롯해 기둥과 보로 구성된 라멘식, 기둥식, 혼합식 등 4가지 종류의 구조 형식을 연구시설 실증 주택에 각각 적용하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4가지 방식을 모두 적용한 연구시설이 없어 각각의 구조별 층간소음 영향을 종합적으로 연구하고 검증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다.

또한 바닥 슬래브 두께를 높여 층간소음을 줄이는 최신 기술 트렌드도 반영한다. 기존 연구시설에서 150~210mm의 슬래브 두께에 대해서만 성능 검증이 가능했던 것을 넘어 210~300mm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슬래브 두께와 층간소음 연관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바닥 재료와 내부마감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바닥 완충재부터 바닥 모르타르와 공법 등 바닥구조를 자유롭게 변경하고 벽과 천장의 마감공법 역시 바꿀 수 있어 다양한 재료와 공법 차이에 따른 층간소음 영향에 대해 연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삼성물산은 층간소음 문제 해결을 앞당길 수 있도록 연구시설을 외부에 개방할 계획이다. 우선 공동연구 협약을 맺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과 연구를 진행하면서 향후 정부연구기관 등으로 개방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일반인도 층간소음 연구 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층간소음 체험실도 운영한다.

김재호 삼성물산 층간소음연구소장(부사장)은 “이번 연구시설 착공을 계기로 기술 개발과 검증은 물론, 적극적인 외부 소통과 협업을 통해 층간소음 문제 해결에 선도적인 역할을 맡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