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는 이동통신 사용자에게 서비스 계약·이용 시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는 ‘이동통신 꿀팁, 이것만은 알고가소!’ 캠페인을 실시한다. 그 시작으로 방통위 유튜브 채널에 ‘휴대폰 가입신청서’ 편 영상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휴대폰 가입신청서 편은 ▲공시지원금과 요금할인의 차이 ▲요금제 추천사이트 ▲유심값 절약 방법 ▲약정과 할인의 의미 등 휴대폰 가입신청서에 서명하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하는 중요 내용 7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또한, 과도한 할부 기간과 부당한 부가서비스 가입 등을 제대로 확인하지 못한 후의 원 사례를 재구성했다. 국민 정책 기자가 상황극과 Q&A로 알기 쉽게 설명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캠페인은 국민의 생활에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내용이 어려운 방송 통신 정책과 서비스를 알기 쉽게 전달하고자 하는 방통위의 ‘국민 불편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시리즈 중 하나다.
한상혁 위원장은 “방통위 정책 중 내용이 어렵거나 잘 알려지지 않아 실생활에 적용하지 못 하는 일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불편을 해소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방통위는 이번에 소개된 영상 외에도 요금청구서, 위약금, 휴대폰 사기 판매 수법, 요금할인 혜택, 피해구제 절차 등 5편을 콘텐츠로 제작하여 공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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