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퀘스트, ‘ICT 융복합 기반 국방 IT 관련 산업동향과 기술개발 전략’ 보고서 발간
상태바
이슈퀘스트, ‘ICT 융복합 기반 국방 IT 관련 산업동향과 기술개발 전략’ 보고서 발간
  •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14.05.12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방IT 관련 기술은 국방 조직, 무기, 전투수행,국방 운영에 IT 기술을 접목시켜 네트워크 중심전 개념의 미래전 수행체계를 구축하게 되는데 분산컴퓨팅, 빅데이터 분석, 컴퓨터 시스템, 정보 및 시스템 보안, 정보처리, 공통운영환경 및 도구,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 인공지능,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등의 기술이 요구된다.

산업조사 전문기관인 이슈퀘스트가 시장보고서(Market-Report) ‘ICT융복합기반 국방IT 관련 산업동향과 기술개발 전략’을 발간했다.

ICT 융복합 산업은 ICT의 네트워크화, 지능화, 내재화의 특성을 자동차, 조선, 기계, 항공, 건설, 에너지, 의료, 섬유, 조명, 농수산 등의 다양한 산업과 융합해 기존 산업의 고부가가치화 및 융합 신산업을 창출하는 산업으로 국내에서는 IT 융합산업을 주력산업 고도화 분야와 신산업 창출 분야로 나누어 분류해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주력산업의 고도화 분야는 자동차, 조선, 기계, 항공, 건설 등 전통 주력산업과 에너지의 생성·유통·저장·소비에 IT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지능화 네트워크화를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분야로 구성된다.

최근 들어 IT산업의 비약적인 성장을 바탕으로 IT산업의 지속적인 발전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의 성장을 도모하는 IT 융합에 대한 다양한 노력이 범국가적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다.

국가의 신성장동력으로서의 IT 융합의 새로운 가능성 창출 등이 있으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분야중 하나가 국방산업이다.

미래의 전장은 지상에서 공중 및 해상 나아가 우주에까지 영역이 대폭 확대되고 고도의 정보전과 미사일전 그리고 전후방 동시입체 고속기동전 수행이 불가피 전망이다. 현재 국내 국방 IT 수준은 선진국 대비 80.3%, 기술격차는 2.8년 정도로 알려져 있는데 국방IT융합은 국가방위 차원에서 미래전장 환경에 IT를 접목시키고 이를 국가경제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신산업으로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방IT 관련 기술은 국방 조직, 무기, 전투수행,국방 운영에 IT 기술을 접목시켜 네트워크 중심전 개념의 미래전 수행체계를 구축하게 되는데 분산컴퓨팅, 빅데이터 분석, 컴퓨터 시스템, 정보 및 시스템 보안, 정보처리, 공통운영환경 및 도구,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 인공지능,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등의 기술이 요구된다.

이에 이슈퀘스트는 주목받는 국방IT 산업을 조망하고자 이번 보고서를 출간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