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크웰오토메이션, SAB 신규 맥아제조공장에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 구현
상태바
로크웰오토메이션, SAB 신규 맥아제조공장에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 구현
  • 최태우 기자
  • 승인 2016.05.02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이 최근 남아프리카 주류 업체인 SAB(South African Breweries)가 남아프리카 알로드(Alorde) 에 짓는 신설 맥아제조공장(제맥 공장)이 단일 표준 보안 네트워크 인프라인 이더넷/IP 기반의 완전히 자동화된 제어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 새롭게 도입된 제어 시스템은 전통적으로 이질적이었던 생산 공정을 이더넷/IP 네트워크로 연결된 단일화된 솔루션으로 탈바꿈시켜 공장 전체의 상황 파악이 가능하고 제맥 공장 생산 현장의 유용한 데이터를 SAB 의 경연진에게 제공할 수 있다. 2016년에 이 신설 제맥 공장이 정상 가동되면 SAB의 남아프리카 및 나미비아 맥아 생산의 절반 이상을 책임질 것으로 예상된다.

▲ 로크웰오토메이션이 구현한 솔루션은 공장 현장의 모든 데이터를 SAB의 타 전사 부문에 연결함으로써 공장을 스마트 팩토리 그 이상의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The Connected Enterprise)로 변모시키는 것이었다.

기존 알로드 양조장 옆에 위치한 이 신설 제맥 공장은 지역 경제 지원 일환으로 현지 맥아 생산을 60%에서 90%로 높임으로써 수입 맥아의 영향력을 축소하게 되며 맥아 생산량을 연간 4만2000톤에서 15만톤으로 증가시킴으로써 생산 능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SAB는 회사에서 최초로 완전 자동화된 이더넷/IP 로 연결된 솔루션을 설계하기 위해 로크웰오토메이션을 찾았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이 구현한 솔루션은 공장 현장의 모든 데이터를 SAB의 타 전사 부문에 연결함으로써 공장을 스마트 팩토리 그 이상의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The Connected Enterprise)로 변모시키는 것이었다.

공장 내의 모든 장치와 공정은 안전한 단일 네트워크인 듀얼 포트 구성의 이더넷/IP 기반의 하드웨어로 통합된다.

전체 시스템을 들여다 보면 로크웰오토메이션의 알렌 프래들리 컨트롤로직스(Allen-Bradley ControlLogix) 컨트롤러와 안렌 브래들리 스트래틱스(Allen-Bradley Stratix) 산업용 이더넷/IP 스위치로 제어되는 모터 컨트롤 센터(MCC) 로 구성되며 이 MCC는 500개 이상의 E300 지능형 전자식 오버로드 컨트롤 릴레이, 70개의 파워플렉스(PowerFlex) 750 저압 인버터, 50개의 SMC 플렉스 스마트 모터 컨트롤 소프트 스타터로 구성돼 모터 시동, 정지, 제어 및 보호를 하면서도 우수한 생산 효율성을 가져오게 된다.

또한 로크웰오토메이션은 플랜트 전반에 걸쳐 에너지 계량, 에너지 소비, 부하 차단 및 고조파 분석(Harmonics Analysis)에 을 위해 파워모니터 미터링(metering) 솔루션을 공급했고 기술 제휴 파트너사인 MSE는 배선 비용 절감을 위해 공장 전반에 분포되는 MCC 전체 패키지를 공급했다.

공장을 무중단으로 가동하기 위해 모든 모터 컨트롤 센터, 장치 수준의 하드웨어에는 로크웰오토메이션 ADC(Automatic Device Configuration, 자동 장치 구성)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자동으로 장치의 자체적인 문제 해결 및 장비 교체시 기존 파라미터의 복원 및 구성이 가능하다.

중단 없는 실시간 장치 통신을 보장하는 로크웰오토메이션 DLR 네트워크와 함께 ADC를 사용할 경우 SAB는 탁월한 네트워크 복원력을 확보해 예기치 않은 가동 중단을 줄일 수 있다.

이 시스템 구현을 위해 시스템 통합 파트너사인 어드밴시스스(Advansys)가 공장의 모든 공정과 제어 시스템을 통합했으며 현재 70%의 생산능력으로 가동되고 있는 SAB 의 알로드 제맥 공장은 2016년 전반기에 완전히 정상 가동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