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2월 2주차 화제의 키워드는?
상태바
트위터, 2월 2주차 화제의 키워드는?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02.16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성공단 폐쇄·코난 오브라이언 등 이슈

트위터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간(2월8일~2월14일) 트위터 상에서 가장 이슈가 된 핫 키워드들 중 주목할 만한 단어를 분석, 발표했다.

지난 10일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선언에 이어 북한이 공단 폐쇄와 남측 자산을 동결 조치하는 초강수를 꺼내들면서 ‘개성공단 폐쇄’ 키워드가 금주의 트위터 핫 키워드 1위에 이름을 올렸다.

▲ 트위터가 2월 2주차 핫 키워드를 발표했다.

이번 조치와 관련해 대한민국 청와대 공식 트위터(@bluehousekorea)는 “정부는 더 이상 개성공단 자금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에 이용되는 것을 막고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위를 보호하기 위해 개성공단을 전면중단하기로 결정했다”는 트윗을 발행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본인의 트위터 계정(@moonriver365)을 통해 “개성공단 입주업체들과 종사자들에게 무한한 책임감과 미안함을 느낀다”며 남북간의 합의와 약속으로 이뤄진 개성공단의 폐쇄조치 철회를 강력히 요구하는 등 이번 조치에 대한 양측의 입장을 피력했다.

설과 발렌타인데이가 함께 있었던 지난 주는 ‘새해복’ 과 ‘발렌타인데이’ 키워드도 빠지지 않고 핫 키워드에 등장했다.

평소 트위터로 활발하게 소통하는 스타들과 정치인들은 트위터를 통해 팔로어들과 새해 인사를 나눴고 트위터 사용자들 역시 설과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덕담을 나누고 발렌타인데이 선물 인증샷을 올리는 등 타임라인을 명절 분위기로 장식했다.

미국의 유명 토크쇼 진행자 ‘코난 오브라이언’이 14일 한국을 방문함에 따라 트위터에는 ‘코난 오브라이언’ 키워드 언급이 급증했다.

코난 오브라이언(@Conan O'Brien)은 트위터를 통해 “한국에 도착했다. 절대 떠나지 않을 것” 이라고 한국 방문 첫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코난 오브라이언은 한 여고생의 팬레터에 감동해 내한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여고생 팬을 직접 만나 감사 인사를 전했다. 방문 기간 동안 자신의 이름을 딴 ‘코난 쇼’를 촬영하고 팬미팅 및 가수 박진영과 비밀 프로젝트를 진행한 뒤 19일 출국 예정이다.

또 개성공단 폐쇄 조치에 결정적 역할을 한 북한 장거리 로켓을 국방부가 장거리 미사일 발사 실험으로 규정한 것과 달리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의원이 이를 인공위성이라고 주장하면서 트위터에는 ‘인공위성’ 키워드도 핫 키워드에 이름을 올렸다.

트위터 사용자들은 인공위성 논란과 관련해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는 한편, 미사일과 인공위성의 기술적, 과학적 차이점을 분석하는 등 이번 사건에 대한 강한 관심을 표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