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싹, AI 융합연구센터 신설하고 AI 전문 기업으로의 재편 본격화
상태바
한싹, AI 융합연구센터 신설하고 AI 전문 기업으로의 재편 본격화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4.02.20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싹이 '인공지능(AI) 융합연구센터'를 신설하고 우수 인재 확보와 AI 신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AI 센터를 중심으로 AI·클라우드 기업으로서 한싹 3.0 시대를 알리고 사업 분야를 AI 중심으로 재편해 기업 경쟁력과 가치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AI 융합연구센터는 AI 사업을 발굴 및 수행하는 사업팀과 AI 기술을 연구 개발 및 고도화하는 2개의 개발팀 등 총 3개 조직으로 구성된다. 작년 상장 이후 확보된 자금을 AI 사업에 집중 투자하면서 4년 전 설립했던 연구소를 센터급으로 확장해 체계화한 것이다.

한싹은 새로운 센터 설립과 함께 역량 강화를 위해 AI에 특화된 고급 인재를 확보하고 사업을 전략적으로 이끌어 갈 AI 전문 리더로 AI 센터를 책임질 이중협 센터장과 사업팀 팀장으로 장동원 박사를 선임했다. 개발팀에는 AI 분야의 개발 전문가를 영입했다.

한싹 AI 융합연구센터 이중협 센터장(오른쪽)과 사업팀 장동원 박사[출처: 한싹 제공]
한싹 AI 융합연구센터 이중협 센터장(오른쪽)과 사업팀 장동원 박사[출처: 한싹 제공]

AI 센터장 이중협 상무는 20년 이상 대기업 조직 경험이 있는 AI 전문가로 삼성전자 정보통신·네트워크 분야 연구원을 거쳐 LG전자 및 LG노텔에서 IP텔레포니(IPT)와 AI콜센터(AICC) 사업을 맡아 조직을 관리했으며 AI 에지 및 모빌리티 소프트웨어(SW) 강소기업에서 부사장을 역임했다.

AI 사업팀 팀장 장동원 박사는 숭실대학교 정보기술학 공학박사를 취득하고 20년 넘게 영상 물리 보안 분야의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다. 글로벌 대기업과 국내 대중소 기업들을 거치면서 다수의 AI 기반 영상 보안 사업을 기획하고 진행했으며 4년 전부터 정부에서 추진하는 다부처의 AI 관련 과제 기획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며 AI 사업을 컨설팅 및 평가해 왔다.

AI 개발팀에 영입한 팀장은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출신으로 네이버와 IBM에서 머신러닝, 딥러닝, 자연어 처리, 데이터 과학 등 각종 AI 기술을 개발했던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한싹은 여러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인재들을 중심으로 ICT 융합 환경에서 요구되는 AI 기술과 다양한 도메인에 적용할 수 있는 유연한 AI 모델 개발을 목표로 융합형 AI 솔루션 및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신 AI 기술을 선제적으로 연구하고 사업화 가능성을 확인하는 작업을 추진 중이다. 다수의 과제 수행을 통해 기존 개발 중인 AI 모델을 실제 적용하는 단계를 거쳐 기능과 신뢰성을 검증할 예정이다. 또한 어디든 유연하게 적용 가능한 경량화언어모델(SLM)을 개발해 시장성 높은 AI 모델을 만든다는 전략이다.

이중협 AI 융합연구센터장은 "AI 센터가 신사업 구심체 역할을 하기 위해 유연한 사고를 바탕으로 정보 보안을 넘어 차별화된 AI 솔루션을 선보여 사업 성과를 극대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AI 전문 인력을 지속 발굴 및 영입하여 연내 기존 대비 2배 이상 규모를 키워 AI 사업을 탄탄하게 성장시킬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