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스, 영상과 오디오를 결합한 사회 안전망 구축
상태바
엑시스, 영상과 오디오를 결합한 사회 안전망 구축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1.08.04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엑시스(AXIS) 스마트 보안 감시 솔루션

사회 전반에서 눈과 귀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고성능 고품질 스마트 보안 감시 솔루션은 적시에, 적절한 장소에서, 시민들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점점 더 발전하는 카메라와 영상 분석 기술, 그리고 이와 연계된 오디오 기술은 시각적 센서만으로는 불가능한 방식으로 특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러한 스마트 감시 솔루션을 사용하면, 자신과 주변 사람을 보호하면서 일상적 비즈니스를 계속 수행할 수 있다.

스마트 감시 솔루션은 비접촉 액세스, 음성 메시지와 경고를 위한 공공 안내 방송(PA), 군중들의 물리적 거리를 유지하기 위한 원격 커뮤니케이션, 사람의 통행을 모니터링하거나 제어하기 위한 관리 시스템 등으로 구현될 수 있다. 여기에는 즉각적인 대처를 위한 라이브 스트리밍과 방송, 원거리에서 현장을 관리하기 위한 원격 지원 등이 포함된다.

네트워크 카메라를 기반으로 한 지능형 보안 솔루션 전문 기업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이하 엑시스)는 AI를 활용한 에지 기반 분석 기술, 5년 품질 보장(워런티), 자체적으로 개발 및 제작한 네트워크 비디오 전용 이미지 처리·압축 칩인 ‘ARTPEC(아트펙)’, 강력한 사이버 보안 기능 등으로 글로벌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엑시스는 하반기에 방폭 카메라와 웨어러블 카메라도 국내 출시할 예정이다.

 

비상 상황을 신속하게 알리는 경고 시스템

매년 전 세계의 많은 도시들은 자연재해와 심각한 날씨와 같은 비상 상황에 노출된다. 이러한 비상 상황에서는 최대한 빨리 시민들에게 위협을 알리고, 사람들이 안전하게 조치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네트워크 스피커를 사용하면 선택한 영역에 있는 사람들에게 빠르고 효과적으로 연락할 수 있다.

온보드 분석 및 스피커와 함께 고품질 네트워크 카메라 또는 기타 센서를 사용하면 긴급 상황을 탐지하고 경고를 발송함으로써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도 있다. 경보가 트리거되거나 운영자가 경고를 수신하는 즉시 시스템이 경고 사이렌이나 미리 녹음된 메시지를 재생하도록 설정할 수 있어, 위급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메시지는 대피, 교통 사고 지침, 실종 어린이 알림, 극심한 기상 상황 경고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

주요 활용 사례

신속한 비상 알림으로 대형 사고 및 피해 예방: 실제로 우리나라의 현장 곳곳을 모니터링하는 재난 방송을 위한 시스템이나 비상 알림 메시지 송출 시스템 등에는 엑시스 카메라와 오디오 솔루션이 구축되어 있다. 선박의 대교 충돌 사고의 경우도 AXIS C3003-E 혼스피커를 이용한 경고 방송 시스템으로 미연에 사고를 방지함으로써, 대규모 피해를 사전에 막을 수 있다.

테트라포드 위험 구역 침입자 경고 방송으로 추락 방지: 부산시는 테트라포드에서 발생하는 추락 사고 대응을 위해 엑시스 열화상 카메라와 침입 감지 솔루션(AXIS Perimeter Defender), 네트워크 스피커를 결합한 테트라포드 안전사고 방지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위험 구역에 사람이 들어가거나 배회하면 즉각적으로 경고 방송을 송출한다.

자연 재해 상황에 긴급 대비 알림으로 사고 방지: 마카오는 수시로 발생하는 폭풍과 해일의 끊임없는 위협에 직면해 있다.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을 설치하는 것이 국민 안전을 지키는 핵심 요소다. 엑시스 오디오 솔루션은 마카오 당국이 폭풍 및 해일 경보에 따라 피해 예상 지역에 비상 알림 및 긴급 대피 메시지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내보내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진 취약 지역에 즉각적으로 대피 알림 방송 송출해 피해 최소화: 태평양 단층선 근처에 위치해 지진에 매우 취약한 멕시코시티는 1만 대 이상의 엑시스 네트워크 스피커로 구성된 시스템을 구현해, 심각한 지진의 경우 위기 발생 30초 이내에 미리 녹음된 대피 알림을 송출한다.

산불 감시 네트워크 카메라로 신속하게 확인 및 조기 진화: AXIS Q1635는 지난 2016년 관악구 삼성산에서 발생한 산불을 조기에 발견하고 진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산불을 확인하고 CCTV관제센터에서 산불 감시 카메라의 영상을 통해 위치를 확인, 산불 진화대와 소방서 등 관련 유관 기관에 즉각 연락을 취해 조기에 산불을 진화할 수 있었다.

 

평상시 일상 안전 및 행동 지침 전달 시스템으로 활용

일반적으로 스마트 안전 솔루션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문은 일상적인 안전 지침 전달일 것이다. 일반적인 안전 및 행동 지침 안내뿐만 아니라, 관광객을 위한 이벤트 정보 안내, 배경 음악, 불법 주차 처리 등까지 다양하게 활용된다. 이러한 시스템은 지자체, 산업체, 제조 공장, 빌딩, 학교 등 여러 시설에서 사용할 수 있다.

주요 활용 사례

안전 및 행동 지침 전달을 위한 구내방송(PA) 시스템으로 사용: 국내 주요 제조 대기업뿐만 아니라, 반도체 히터블록 및 반도체 관련 화학 제품 제조 기업인 메카로가 엑시스의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으로 통합 관리 방송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산책로에 오디오 시스템 설치해 주요 안전 지침 및 정보 전달: 아르헨티나의 비센테 로페즈(Vicente Lopez)시는 산책로에 엑시스의 네트워크 오디오 시스템을 구축해, 날씨 경보와 태양 노출 경고, 그리고 사회적 거리두기 및 마스크 사용과 관련된 코로나19 메시지 등을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현재 여러 해수욕장에 유사한 엑시스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침입 분석 솔루션과 연동한 경고 방송으로 범죄 예방 및 저지

CCTV 감시로 건물이나 제한 구역 침입 등 범죄를 적발할 수는 있지만, 절도나 공공 기물 파손 행위를 저지하기는 어렵다. 경찰이나 경비원이 신속하게 대응하기 어려운 지역일 경우 오디오와 비디오 솔루션을 통합한 스마트 감시 시스템을 구축하면, 사건을 감지한 카메라가 침입자에게 자동 오디오 경고를 하거나 운영자가 오디오 시스템을 사용해 침입자에게 직접 실시간 경고 방송을 함으로써 범죄에 대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많은 경우에 이런 경고 메시지는 범죄자들을 단념시키기에 충분해서 추가적인 보안 조치의 필요성을 없애 준다.

주요 활용 사례

원격지의 '나홀로' 문화재 보호: 보호 환경이 취약한 ‘나홀로’ 문화재를 보안 레이더 + 스피커 결합 시스템을 이용한 감시 솔루션으로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외부인이 문화재 제한 구역을 침입하면 바로 CCTV 화면에 침입 카메라만 빨갛게 불이 들어오고. 실시간으로 직원 휴대전화로 문화재 침입 안내 문자가 발송된다. 이렇게 침입 안내가 들어오면 직원들은 오감지 여부를 확인하고, 침입자의 이상 행동을 발견하면 센터에 상주하는 경찰에게 출동을 요청해 문화재 훼손을 막을 수 있다. 통일신라시대 유적지인 성주사지를 비롯하여 여러 나홀로 문화재에 엑시스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오디오 솔루션을 활용해 마약 밀매자에게 구두 경고로 범죄 저지: 이스라엘의 텔아비브시 당국은 분석 솔루션이 내장된 엑시스 카메라와 실외용 확성기 스피커가 결합된 오디오 시스템을 사용해 마약 밀매자들에게 구두로 경고함으로써 범죄를 저지할 수 있었다.

엑시스 솔루션으로 도난 사고 발생 막아: 미국 라스베이거스 소재 인테리어 유통 기업인 RC Willey는 야간에 벌어지는 엄청난 도난과 파손 문제를 겪고 있었지만, 엑시스의 카메라와 스피커, 분석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한 이후로는 단 한 건의 손실도 발생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