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개방형 T-플랫폼 준공
상태바
한전, 개방형 T-플랫폼 준공
  • 서혜지 기자
  • 승인 2020.12.14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은 국내 최초로 실제 전력계통과 동일한 환경에서 기자재의 성능을 실증할 수 있는 ‘개방형 T-플랫폼(왕곡 실증시험장)’을 나주 혁신도시 에너지밸리 내 왕곡변전소에 구축했다.

개방형 T-플랫폼은 전력설비 제작사의 신기술 개발과 Track Record 확보 인프라 제공을 위해 친환경·신기자재의 신뢰성 입증 및 성능 실증 기반을 조성해 산·학·연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이다.

개방형 T-플랫폼은 실제 계통 기반의 검증 인프라(Test Bed)를 제공하는 실증시험장으로 전력설비 제작회사의 R&D 활성화 및 신기술 조기 상용화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옥내 2층 규모로 구축된 실증시험장은 154kV 전력용 변압기 및 보호계전기 등에 대한 실증과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170kV 친환경 개폐장치에 대한 실증을 수행할 수 있다.

초기에는 세계 최초로 개발된 170kV 친환경개폐장치를 단일품목으로 2023년까지 실증하고 이후에는 에너지밸리 입주기업 및 중소기업 등 적용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제작사의 기술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한전과 LS일렉트릭 양 사는 ‘170kV 친환경 개폐장치 실증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T-플랫폼을 활용한 최초의 신기술 실증사업으로 기존 개폐장치는 GWP(Global Warming Potential, 지구온난화지수: CO2 1kg과 비교해 지구온난화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측정하는 지수) 기준 2만3890배의 육불화황(SF6) 가스를 절연 매질로 사용했지만 친환경 개폐장치는 불소계 혼합가스 또는 Dry-Air를 사용하여 GWP 기준 500배 이하로 온실가스를 감축시킬 수 있어 기존 대비 약 98%의 CO2 저감이 가능하다.

한전은 T-플랫폼을 활용해 새로운 기술개발 촉진과 조기 상용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산·학·연 협력을 계속 강화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 중심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술 기반의 전력기기 생태계를 주도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