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420_유명조달기업
알테라-매니코어소프트, FPGA 가속화 구현 ‘오픈CL’ 기술 협력
상태바
알테라-매니코어소프트, FPGA 가속화 구현 ‘오픈CL’ 기술 협력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5.02.04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테라코리아가 매니코어소프트와 서울대학교 컴퓨터연구소에서 FPGA용 오픈CL 솔루션 개발에 관한 기술 협력 및 교육 프로그램의 공동 개발과 마케팅을 추진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의 기술 협력은 알테라의 FPGA 플랫폼과 노하우를 매니코어소트의 오픈CL 기술에 접목해 사용하기 쉬운 고성능 컴퓨팅 프로그래밍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알테라와 매니코어소프트는 오픈CL 솔루션 개발에 대한 기술 협력, 교육 및 교육 사업 개발, 고속 프로세싱 알고리즘을 위한 컨설팅, 국내 오픈CL 관련 프로젝트의 협력 및 공동 개발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 알테라코리아가 매니코어소프트와 서울대학교 컴퓨터연구소에서 FPGA용 오픈CL 솔루션 개발에 관한 기술 협력 및 교육 프로그램의 공동 개발과 마케팅을 추진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는 알테라 FPGA 가속기에서 오픈CL을 사용하는 고객과 연구자에게 제공되는 고품질 솔루션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협약 일환으로 알테라는 ‘유니버서티 프로그램(University Program)’ 후원을 통해 향상된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구현할 수 있게 하는 알테라의 쿼터스II 소프트웨어와 알테라 SDK 포 오픈CL의 라이선스를 제공하는 것을 포함해 서울대학교 멀티코어 컴퓨팅 연구실과 조인트랩(joint-lab)도 셋업했다.  

오픈CL은 C언어 기반의 공개 프로그래밍 언어로 이종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국제 표준이다. 현재 오픈CL 및 FPGA는 고성능 컴퓨팅, 빅데이터 분석, 머신 비전, 고효율의 시스템 가속을 위한 검색 엔진과 같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알테라는 오픈CL 표준을 지원하는 오픈CL SDK for FPGA를 출시한 FPGA 업체다. 
한편 매니코어소프트는 서울대학교 멀티코어 컴퓨팅 연구실 구성원들이 설립한 고성능 컴퓨팅 전문 기업으로 멀티/매니코어, 이종 클러스터, 슈퍼컴퓨터를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컨설팅, 고성능 컴퓨팅 프로그래밍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매니코어소프트의 고성능 컴퓨팅 전문지식은 많은 고객에게 탁월한 성능 이점을 제공하고 있으며 고성능 컴퓨팅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서울대학교 멀티코어 컴퓨팅 연구실은 FPGA뿐 아니라 CPU, GPU 등 각기 다른 여러 컴퓨팅 장치를 포괄하는 SnuCL이라는 이름의 자체적인 이종 클러스터용 오픈소스 오픈CL 솔루션을 개발했고 매니코어소프트에서는 이를 상용화해 시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