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SW교육 본격 추진…‘SW 리딩 스쿨’ 사업 신청 접수
상태바
초·중등 SW교육 본격 추진…‘SW 리딩 스쿨’ 사업 신청 접수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2.03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초·중등 SW교육 활성화를 위해 2015년 ‘SW 리딩 스쿨(Leading School)’ 사업에 착수한다. 

미래부는 지난해 7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보고한 ‘SW중심사회 실현전략’ 일환으로 확정된 초중등 SW교육 강화방안에 따라 ‘SW교육 시범학교(총72개)’를 선정·지원한 바 있으며 2015년에는 미래부 내 초중등 SW교육 지원 사업을 연계, SW 리딩 스쿨로 사업 브랜드를 통합하고 지원 유형을 세분화해 다양한 교육수요에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선도학교형의 경우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초중등 SW교육 필수화에 대비해 학교 내 SW교육 기반을 구축하고 전국으로 우수 교육 모델을 확산하기 위해서 2014년부터 시작한 ‘SW교육 시범학교’ 사업을 ‘SW교육 선도학교’사업으로 개편해 올해는 160개교를 선정, 지원한다. 

우선 기존 SW교육 시범학교 사업에 참여한 72개교 중 평가를 통해 우수 학교를 먼저 선정하고 새로이 사업을 신청한 학교에서 추가 선정해 총 160개교를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지원 대상을 고등학교까지 확대하며 학교 내 SW교육과정 운영뿐만 아니라 인근 학교를 대상으로 SW교육을 확산하는 SW교육 거점기관의 역할도 담당하게 된다. 

SW교육 선도학교에 대한 지원금은 학교당 연평균 1500만원이며 학교의 자체계획에 따라 SW교육과정 운영, 교사·학부모 연수, 교육 기자재 구입 및 교육 인프라 개선을 위한 시설비 등에 사용할 수 있고 연차평가를 통해 우수 학교는 최대 3년까지 지원한다. 

체험교실형의 경우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사물인터넷 DIY를 통한 SW 창작문화 조성을 위해 선도학교 사업 지원을 받지 못하는 초등학교 중 40개교를 선정해 체험교실 운영 및 사물인터넷 DIY 오픈랩의 견학 체험 등을 지원한다.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SW교육은 디지털 시대에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키워 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며 “미래부는 대한민국 미래를 책임질 학생들이 이러한 SW교육을 통해 생각하는 능력을 키우고 배우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학교 내 SW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SW 리딩 스쿨 통합 사업의 신청 접수기간은 2월3일부터 2월26일이다. 세부사업별 지원방법, 심사절차, 심사기준 등 상세 안내는 한국과학창의재단 홈페이지(www.kofac.re.kr/선도학교형) 및 정보통신산업진흥원(www.nipa.kr/체험교실형)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SW 리딩 스쿨 통합 사업 시행 안내를 위해 2월10일 오후 2시 한국과학창의재단 5층 대연수실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