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코어텍스-R5 프로세서용 통합 안전 문서 지원
상태바
ARM, 코어텍스-R5 프로세서용 통합 안전 문서 지원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5.01.27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RM이 안전이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 더 많은 ARM 코어텍스-R5 프로세서가 채택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 안전 문서를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문서는 자동차, 의료, 산업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적으로 향상된 시스템을 비용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지원한다. 코어텍스-R5는 반도체 기업들의 새로운 기능 안전 표준 준수를 위해 ARM 제품 중 처음으로 안전 관련 문서를 함께 제공하는 프로세서다.

노엘 헐리 ARM CPU 부문 사업본부장은 “자동차, 의료,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등 많은 시장에서 기능 안전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고 ARM은 이처럼 빠르게 확장하고 있는 시장에서 파트너사들이 활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결함 탐지와 제어 기능이 포함된 코어텍스-R5 프로세서에 포괄적인 안전 문서가 함께 제공되면서 개발자들은 광범위한 안전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게 됐고 ARM은 앞으로 다른 프로세서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스템온칩(System-on-Chip, SoC) 개발자가 기능 안전(Functional Safety)의 실제 구현 상태를 입증하는데 필요한 추가적 정보를 이용하는 것처럼 이제 시스템 개발자도 안전 관련 애플리케이션 활용에 있어 안전 문서를 통해 보다 확신을 가지고 코어텍스-R5 프로세서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파워트레인이나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과 같은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국제표준 ISO 26262를 준수하는 코어텍스-R5 기반 디자인을 활용하면 전체적인 부품 수를 줄일 수 있다. 이에 따라 빠른 설계 사이클과 더 적은 공정 및 시스템 비용이 가능해지고 전력 소비와 차량배출가스도 줄일 수 있다.

코어텍스-R5 안전 문서 패키지는 산업용 안전 관련 시스템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하는 국제 표준 IEC 61508 자격을 준수한다. 또한 통합 안전 문서를 통해 의료 시장처럼 광범위한 분야의 표준 준수와 포괄적인 접근을 필요로 하는 다른 다양한 산업에도 적용될 수 있다.

업계 표준 ARM 컴파일러(Compiler)는 티유브이 슈드(TUV SUD)의 인증을 통해 별도의 툴체인 자격 취득 없이 ISO 26262 ASIL D와 IEC 61508 SIL 3까지의 안전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을 가능케 한다.

티유브이 인증은 안전 매뉴얼, 개발 프로세스 설명서, 테스트 보고서, 결함 보고서를 포함하는 ARM 컴파일러(compiler) 퀄리피케이션 키트(Qualification kit)를 보완한다.

코어텍스-R5 프로세서는 비용 효율적인 실시간 첨단 프로세서로 많은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반도체 기업들이 코어텍스-R5를 채택해 애플리케이션용 SoC와 다목적용 마이크로컨트롤러를 개발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