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치 특허출원, 급증세…헬스케어 부문 활용도 ‘업 업’
상태바
스마트워치 특허출원, 급증세…헬스케어 부문 활용도 ‘업 업’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11.24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목 위의 특허전쟁이 시작됐다. 스마트워치 시장에 삼성과 애플 등 IT 업체들이 대거 진출하면서 다양한 제품 출시와 함께 특허출원이 급증하고 있다.

스마트워치란 영어의 ‘Smart’ 와 ‘Watch’ 가 합쳐진 용어로 기존 시계의 시간 확인 기능에서 진화돼 전화, 메시지, 달력, 메모, 음악제어, 헬스케어 등 스마트폰과 연동한 다양한 기능을 구현해주는 손목시계형 웨어러블 기기를 뜻한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수요가 줄어들고 단가가 하락해 시장 성장률이 둔화하자 IT 기업들은 새로운 수요 창출을 위해 웨어러블 기기 사업에 진출하고 있다. 그 중 스마트폰과 바로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워치 시장이 첫 타깃이다.

특허청에 따르면,2011년 11건, 2012년 10건이었던 스마트워치 특허출원이 2013년 143건, 2014년 11월 현재 136건으로 작년부터 급증하고 있다.

기술분야별로 살펴보면 스마트워치를 이용한 서비스 분야가 36.8%로 출원비율이 가장 높다. 이는 스마트워치가 스마트폰에서 제공된 서비스를 연동해줄 뿐 아니라 스마트워치만의 서비스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특히 혈압, 맥박, 심전도의 생체신호를 측정해 스트레스와 생체나이를 측정하는 등의 헬스케어와 체지방을 측정해 운동을 지도하는 피트니스 기능 그리고 골프스윙 측정, 칫솔질 가이드 등 손목에 착용함으로써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눈에 띈다.
다음으로 스마트워치의 탈부착 및 기능성 밴드에 관한 기술, 스마트워치의 움직임 인식을 통한 문자입력, 터치패드 입력, 음성인식을 통한 입력기술 등 스마트워치가 가진 웨어러블 기기로서의 독특한 기술들이 30%를 차지했다.

나머지는 스마트워치와 스마트폰과의 페어링, 저전력기술, 제어 등 웨어러블 기기 최적화 기술이 22%, 스마트워치용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플렉서블 배터리, 메모리 등의 하드웨어 기술이 11.2%로 나타났다.

주목할 점은 스마트워치가 헬스케어 기능을 갖는 웨어러블 기기인 점이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헬스케어 부문이 미래 먹거리인 사물인터넷(IoT) 산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해 스마트워치는 사물인터넷 산업과 함께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특허청 이동통신심사과장은 “스마트워치가 웨어러블 기기 시장을 선도하고 있고 특히 헬스케어 기능은 사물인터넷과 직결되고 의료산업과도 연결되는 만큼 스마트워치의 성장가능성이 클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