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과 AI 융합해 안전하고 스마트한 도시 만든다
상태바
데이터 분석과 AI 융합해 안전하고 스마트한 도시 만든다
  • LG CNS 엔트루컨설팅 스마트엔지니어링 그룹
  • 승인 2019.03.27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 범죄 예방과 사후 빠른 복구 위한 스마트 기술로, 스마트시티 안전 기반 확보

도시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들은 강도, 방화, 테러 등 인위적인 범죄와 산불, 지진 등 자연적 재해로 나눌 수 있다. 이런 위협 요인에 대응하는 단계는 ▲위협 요인을 사전에 찾아내 제거 또는 사전에 차단하는 예방 단계 ▲위협 행동에 의해 발생한 문제들을 신속히 해결하는 복구 단계로 나뉜다. 특히 범죄나 재난 재해가 발생하기 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데, 문제가 발생하기 전 투입되는 비용과 노력이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투입되는 비용과 노력보다 현저히 적기 때문이다. 이는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

스마트시티 기술 활용한 사전 범죄 예방
현재 중국은 특정 구역에 있는 사람 숫자, 이름, 행동 패턴 분석 외 특정 시간 동안 이동 경로, 이후에 이동할 경로 예측까지 가능한 보안 수준이다. 중국 공안은 ‘대중의 눈은 눈처럼 밝다’는 의미의 쉐량(雪亮, 백설 같은 빛) 공정을 통해 사천성 1만 4000개 마을에 4만 대 이상 안면 인식이 가능한 CCTV를 설치했다. 그리고 주민들의 TV, 휴대전화를 공안 시스템과 연결하여 중국 공안과 주민들이 함께 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대중 감시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쉐량 공정 구축 후 쓰촨성 범죄 발생은 50%나 감소했으며, 범죄 검거율 또한 50% 정도 높아져 그 효과가 입증됐다. 현재 중국은 중국의 모든 CCTV를 국가 차원의 중앙 데이터 공유 플랫폼으로 통합해 감시가 어려웠던 중국 지방 지역을 통합 관리하는 쉐량 공정 전국 확대 설치를 진행하고 있다.

영국 런던시는 철의 포위망(Ring of Steel)이라는 CCTV와 도로 차단기로 구성된 통합 시스템을 도로에 설치하고 범죄 활동을 감지 및 추적하는데 활용하고 있다. CCTV는 도시 진출입 추적 뿐만 아니라 차량 번호판 자동인식 기능도 보유하고 있으며, 2005년 런던 지하철 폭탄 사건 용의자 신원 확인시에도 활용되어 그 효과가 입증됐다. 현재 런던에는 약 400만 대 이상 카메라를 활용한 ‘지능형 보행자 감시 시스템(Intelligent Pedestrian Surveillance System)’을 통해 거리, 지하철, 공공장소에서 자살 시도, 의심 물체 및 배회 인물 감지, 도시 범죄 예방 등에 활용되고 있다.

미국 버지니아 주 리치먼드시는 특정 공간과 시간에 발생하는 범죄 확률을 근거로, 비즈니스 정보, 예측 분석, 데이터 마이닝, GIS 정보를 융합해 경찰관을 배치함으로써 최근 범죄율이 26년만에 최저 수준으로 감소했다. 리치먼드시는 경찰서 신고전화(911) 기록 관리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입수하고 요약해 지도와 사진으로 된 범죄 보고서를 작성해 배포했다. 여기에 시간, 날씨, 공공행사와 같은 여러 변수를 결합해 과거와 현재 데이터에 근거한 범죄 발생 핫스팟을 범죄 보고서에 표시한다. 이 보고서를 경찰서와 순찰차에서 이용하도록 함으로써 경찰관 수를 늘리지 않고도 사건을 예방하고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