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가능성 높은 중국 의료분야 RFID 시장
상태바
성장 가능성 높은 중국 의료분야 RFID 시장
  • 이승윤 기자
  • 승인 2018.05.30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물인터넷의 성장, 의료정보화 정책으로 의료계 RFID기술 활용 늘어날 전망

중국의 사물인터넷 RFID 분야는 제조와 서비스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제조분야는 RFID 태그, 리더기, 안테나 제조이며 서비스 분야는 RFID 소프트웨어 개발 및 플랫폼 구축이 이에 해당한다.

중국 의료부문 RFID시장 분석

중국 의료부문 RFID 응용 현황

현재 중국은 주로 금융결제(27%), 교통관리(12%), 신분 식별(11%)에 RFID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그 외(기타 22%) 분야에서도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다. 의료부문에서 RFID 활용은 주요 부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으나 RFID 시장규모의 지속적인 성장과 정부 주도의 의료정보화 정책으로 RFID 기술은 병원에서 널리 사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17~2022년 ‘중국 사물인터넷 시장전망 투자기회 보고서 통계’에 따르면2010~2016년 RFID 설비시장 연평균복합성장률은 32.5%에달했으며, 2017년에는 400억 위안에 육박, 2018년에는 560억 위안에 달할 전망이다.

특히 의료분야에서 RFID의 추적 기능은 환자 상태의 실시간 파악을 가능하게 해 중환자실(ICU) 관리 등 임상관리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중국은 제13차 5개년 계획(十三五)에서 의료위생정보화를 ‘국가정보화발전전략강요’의 핵심 내용으로 선정했으며, 중국 병원은 환자 중심의 관리체계를 구축하는데 힘쓰고 있다. 중국의 임상관리(CIS) 정보화 시장규모는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로 2020년에는 2015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성장해 52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 병원의 RFID 도입 성공 사례

무한시(武汉市) 제3인민병원은 RFID 기술을 이용해 병원관리를 세분화하고 있으며, 스마트 의료의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RFID 기술을 이용해 환자의 신분 식별 정확도와 간호사 업무 효율을 높여 이전보다 환자 관리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졌으며 스마트 수술실 플랫폼을 구축해 수술기기, 수술 약품 사용에 안전성을 높여 의료사고를 방지하고 있다.

중국 의료부문 RFID 시장진출 시 주의사항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