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엑사데이타 데이터베이스 머신 X4 출시
상태바
오라클, 엑사데이타 데이터베이스 머신 X4 출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1.24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라클(www.oracle.com)이 온라인트랜잭션프로세싱(OLTP), DBaaS(Database as a Service) 및 데이터웨어하우징 서비스 품질 및 전반적인 성능을 대폭 향상시킨 ‘엑사데이타 데이터베이스 머신 X4(Exadata Database Machine X4)’를 출시했다.

오라클은 이번에 선보인 엑사데이타의 최신 버전이 가동 시간과 효율성을 향상시켜 성능면에서 탁월하며 고객들이 작업 능률을 높이고 비즈니스 크리티컬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설명했다.

오라클에 따르면 엑사데이타 데이터베이스 머신 X4는 2008년에 첫 출시된 엑사데이타의 5세대 제품이다. 이번 제품은 보다 더 확장된 플래시 용량에 오라클의 최고속 플래시 압축 기술을 결합해 플래시 메모리 저장 공간을 4배까지 증가시키면서 OLTP 지향 워크로드 성능을 대폭 향상했다. 단일 랙에서 플래시 메모리에 최대 88TB 규모의 대용량 데이터를 담을 수 있어 방대한 OLTP 데이터베이스를 플래시 메모리에 충분히 저장할 수 있다.

또한 OLTP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크리티컬한 랜덤 I/O의 속도가 100% 가까이 증가해 풀 플래시 압축 기술이 가동되는 환경에서도 최대 266만8000 데이터베이스를 읽고 196만 데이터를 쓸 수 있다. 초당 수백만의 I/O 압축을 수행할 수 있어 고성능과 고효율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엑사데이타는 단일 랙에서 초당 100GB의 데이터 쓰루풋(throughput) 성능을 구현하며 올-플래시(all-flash) 어레이 제품에 비해 높은 쓰루풋을 자랑하면서도 디스크 계층화(Disk Tiering)의 장점은 유지해 비용을 낮춘다.

데이터웨어하우징 워크로드의 성능은 테이블 및 파티션 스캔 워크로드에 초점을 둔 새로운 플래시 캐싱(Flash Caching) 알고리즘을 통해 강화됐다. 플래시보다 큰 테이블들은 플래시상에서 자동으로 분할 캐싱되고 쓰루풋 속도를 높이기 위해 플래시와 디스크에서 동시에 읽을 수 있도록 했다.

오라클은 엑사데이타의 강화된 성능 및 용량을 통해 DBaaS 아키텍처상에서 수백개의 데이터베이스가 단일 랙으로 쉽게 통합할 수 있으며 비용은 크게 축소시키고 민첩성은 대폭 향상시켰다고 강조했다. 엑사데이타는 통합된 환경에서 일관되고 예측 가능한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요청 우선순위를 명백히 정하는 기능을 추가하고 네트워크 어댑터와 네트워크 스위치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서버에서 스토리지 및 뒷단으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오라클 엑사데이타는 차세대 인피니밴드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도입해 리포팅, 배치 및 백업 등 네트워크 집약적인 워크로드가 인터랙티브 워크로드의 응답 시간을 지연시키지 않도록 한다.

또한 엑사데이타의 향상된 하드웨어는 이전에 발표된 엑사데이타 데이터베이스 머신들과  호환 및 상호 운용되며 고객들은 기존 시스템을 쉽게 최신 시스템으로 확장할 수 있다. 더불어 새로운 엑사데이타 소프트웨어는 이전 세대의 엑사데이타 하드웨어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 12c 및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1g 릴리스 2를 모두 지원한다.

엑사데이타 데이터머신 X4는 특히 엔드-투-엔드 성능이 크게 강화됐다. 엑사데이타 데이터머신 X4는 이전 세대에 비해 초당 데이터베이스 I/O가 77% 에서100%로 증가했고 풀 랙에서 초당 최대 266만까지 읽는 IOPs 및 플래시에서 196만까지 쓸 수 있는 IOPs를 탑재했으며 엑사데이타 플래시 쓰루풋은 올-플래시 어레이 방식을 훨씬 능가한다.

또한 2개의 12 코어 인텔 제온 프로세서 E5-2697 v2를 탑재해 X4-2 시스템상의 데이터베이스 컴퓨팅 성능이 50% 증가했으며 인피니밴드 네트워크 쓰루풋이 거의 100% 가량 증가하고 네트워크 리소스 매니지먼트(NRM)가 추가돼 짧은 지연 시간이 중요한 데이터베이스 작업에 대해 초고속의 응답시간을 보장하고 네트워크 집약적인 리포팅, 배치 및 백업 작업 등이 동시에 진행 중인 경우에도 빠르게 응답한다.

마크 허드 오라클 사장은 “엑사데이타 데이터베이스 머신은 데이터베이스 실행을 위한 최고의 플랫폼으로 특히 이번 X4 버전은 가치 제안을 확장했다”며 “최근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인기가 상승함에 따라 성능, 가용성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엑사데이타의 강점은 모든 경쟁 제품에 비해 차별성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