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사이니지+IoT 하이테크, 36조 규모 시장 조성
상태바
디지털 사이니지+IoT 하이테크, 36조 규모 시장 조성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6.12.30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2020년 이후 300억달러 규모로 성장

미국 시장조사 및 컨설팅 기업인 ‘그랜드 뷰 리서치’(Grand View Research)는 지난 10월 전 세계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이 2020년 이후 30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최근 국내에서도 서울 코엑스 근방이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으로 첫 선정되면서 한국판 타임스퀘어에 대한 기대감이 싹트고 있다.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업계를 비롯한 광고 시장 활성화가 긍정적 경제효과를 창출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아리랑TV 경제 프로그램 ‘비즈라인(Bizline)’은 지난 197회 방송을 통해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의 현황을 분석하고 미래 성장을 전망했다.

증강현실, VR, 머신러닝, 인공지능(AI) 등 하이테크와 디지털 사이니지와의 결합은 수많은 형태의 마트 사이니지를 탄생시키고 있다. 이 방송에서는 키오스크, 미디어 파사드, 디지털 미러를 이용한 3D가상 피팅기, 인터랙티브 쉘브 등 최신 스마트 사이니지 동향이 공개됐다.

스마트미디어산업진흥협회는 비즈라인과의 인터뷰를 통해 “코엑스 인근 옥외광고 자유표시구역에서는 LED스크린 및 파사드 설치를 위한 초기 투자비용 600억, 2300억 상당의 경제 생산 효과, 800억원 이상의 부가가치효과 및 고용창출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비즈라인은 국내 사이니지 시장의 38.4%를 점유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뿐 아니라 국내 유망 중소기업들의 스마트 사이니지 기술을 함께 소개했다.

롯데쇼핑은 “실제로 매장에서 3D 가상피팅 후 구매까지 이어지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며 “향후 가상 피팅한 상품들을 모바일로 구매할 수 있는 채널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스마트 사이니지와 결합시킨 신기술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세분화된 소비자에 따라 맞춤형 광고를 노출시킴으로써 뛰어난 광고마케팅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된 것이다.

스마트사이니지 솔루션 ‘클라우드캐스트’를 자체 개발해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는 노크는 인터뷰를 통해 “현재 98% 성공률의 얼굴인식 기술을 개발한 상태”라며 “향후 개인정보보호법률이 완화되면 얼굴인식 기술과 스마트 사이니지 기술을 결합한 상품을 상용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비즈라인 197회 방송 ‘디지털 사이니지의 성장(Digital Signage Thrives)’ 편은 아리랑TV 공식 홈페이지 또는 네이버TV캐스트, Youtube 등을 통해 다시 시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