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 64비트 ARM 프로세서 지원 리눅스 최신 버전 발표
상태바
윈드리버, 64비트 ARM 프로세서 지원 리눅스 최신 버전 발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11.19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윈드리버가 '리눅스 6.0' 신규 버전을 발표하고 최신 ARM, 인텔, MIPS 및 파워 아키텍처 등에 대한 하드웨어 지원을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윈드리버 리눅스는 현재의 리눅스 커널, 툴체인 그리고 사용자 공간과 함께 욕토 프로젝트(Yocto Project) 최신 버전을 기반으로 업데이트 됐다.

욕토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개발된 윈드리버 리눅스는 최신 리눅스 커널을 사용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오픈소스 커뮤니티의 가장 최신 기술을 제공한다. 윈드리버 리눅스는 기존의 인텔 아키텍처 64비트에 대한 지원 외에도 ARM 64비트 프로세싱 지원을 추가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임베디드 시스템에서의 데이터 크기에 대한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했다.

딘야르 다스투어 윈드리버 제품 관리 부문 부사장은 "사물 인터넷(IoT)의 성장에 따라 모든 임베디드 시스템에서의 컴퓨팅 파워와 데이터 크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윈드리버는 리눅스 혁신을 위해 개발자들이 다양한 플랫폼에 상호 운용성이 높은 리눅스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게 함으로써 사물 인터넷 시대의 새로운 기회에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고객들은 윈드리버 리눅스를 통해 탁월한 상용 임베디드 리눅스와 안정적인 글로벌 지원 및 장기적인 유지보수 서비스와 더불어 최신 오픈 소스 혁신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윈드리버 리눅스는 욕토 프로젝트와 호환되는 BSP(Board Support Package) 및 소프트웨어 또는 미들웨어와 함께 구동된다. 윈드리버 리눅스는 욕토 프로젝트와의 호환성 외에도 상용 리눅스 플랫폼 및 최신 오픈소스 기술에 기반한 다양한 기능과 쉬운 사용방법, 통합된 개발 툴, 글로벌 지원 및 유지보수 그리고 프로페셔널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윈드리버 리눅스에 소프트웨어 애드온(add-ons) 형식으로 네트워킹 및 통신 업계를 위한 CGL(Carrier Grade Linux) 등록 제품과, 하드웨어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는 초고속 오픈 소스 KVM 기반의 오픈 가상화 제품을 통해 하드웨어 통합, 확장성, 제품 출시시간 단축 등과 같은 이점을 제공하고 있다.

리눅스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욕토 프로젝트는 개발자들이 하드웨어 아키텍처와 관계없이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도록 템플릿, 툴, 그리고 방법론을 제공하는 오픈소스 협력 프로젝트다.

윈드리버는 욕토 프로젝트의 창립 멤버이며 자문 위원회의 골드 멤버로서 주요 유지관리자 및 기술 선도 기업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10년에 시작된 욕토 프로젝트는 현재 26개에 달하는 업계 대표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업체들로 구성된 리눅스 에코시스템 전반의 지원을 통해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