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버스운송사업조합, 차량 내 CCTV/DVR 시스템 설치 사업 추진
상태바
부산광역시 버스운송사업조합, 차량 내 CCTV/DVR 시스템 설치 사업 추진
  • CCTV뉴스
  • 승인 2009.12.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25억2천5백만원 투입
부산광역시 버스운송사업조합은 부산시 시내버스에 CCTV/DVR 시스템 설치사업을 추진한다.

총 25억2천5백만원(교통카드/BIMS 연계 프로그램 개발비 및 설치비 포함)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으로 부산광역시 시내버스 각 차량에 CCTV 4대와 DVR 1대가 설치된다. 버스운송사업조합은 이번 달 중으로 사업자 선정을 완료해 내년 상반기 중에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버스운송사업조합은 차량 내 CCTV/DVR 시스템의 설치로 차량 안전사고 예방 및 각종 사건 사고의 정확한 판단으로 승객과 운전자의 권익보호와 시간적 낭비요인을 제거하고 운전자의 서비스 개선을 유도함으로써 이용승객의 편의를 제공하며 사회적 약자인 여성, 어린이, 노약자 등의 범죄 예방에 기여, 더불어 교통카드/BIMS 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한 정보연계를 도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추진되는 주요 사업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사업구분 설치장소 시스템 구축 내용 총 수량 비고
차량 내
녹화장비 버스
1대당 ○ 녹화장비 1 Set
   - CCTV 카메라 4대, 레코더 1대
 ○ 데이타 저장장치 1Set
 ○ 교통카드/BIMS 연계 2,532대 예비차량
포함
검색 및
백업 s/w  시내버스
본사/영업소
조합/부산시  ○ 검색 및 판독 재생 S/W
 ○ 데이타 백업용 S/W  100copy  
33개 업체/영업소
유관기관 2개소
(부산시,버스조합)
 
 사후관리    
○ 무상A/S 1년 이상
 ※무상 A/S기간동안 차량 대폐차시의 이전 설치비 포함
     계약 내용에 따름


버스차량 내 설치되는 차량용 DVR 및 카메라(차량별 4개)는 운전자 및 승객의 불편함을 초래하지 않도록 조합과 협의한 장소에 설치하는 것을 기본으로 DVR은 버스운행 환경에 맞추어 온도, 습도 및 먼지 등에 의한 오작동이 없어야 하며, 시내버스 운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진동 및 순간 충격 등을 이겨낼 수 있어야 한다.

사용전원은 시내버스 전원을 사용하되 형광등, 에어컨, 요금함 단말기  및 기타 전기장치 시설 등에 의한 전기적 간섭을 받지 않아야 하며, 최대한 전자 제품에 대한 관련 인증(전자파 장해규격 FCC [EMC, EMI ]및 전기 안전규격 UL, CE와 자동차 전장품에 따른 규격 등)을 받은 제품이여야 한다.

차량의 전원이 불안정할 경우를 대비하여 저전압, 고전압, 순단, 전원  노이즈, 역전압 접속방지 기능회로 등이 내방되어 있어야 하며, Coldstart(영하 10도 이하에서 부팅) 기능이 있어야 한다.

차내의 미세먼지, 소음발생 등 환경 및 장애발생을 고려하여 냉각장치(Fan)를 사용하지 않고 동작이 가능해야 하며, 방진필트 등을 사용하여 제품의 내구성을 높여야 한다.

기기의 동작 여부를 기록하는 로그 리스트가 최소 1년이상 장치에서 보관되어야 하며, 로그 리스트를 메모리 카드 또는 USB, Network Port(TCP/IP 등)를 이용하여 다운로드가 되어야 한다.

제안된 DVR 제품은 단종 후 최소 5년간 부품 확보 및 공급이 가능해야 하며, 특히 저장장치는 향후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SATA, SSD 등 저장 방식의 단종 및 변경에도 DVR 장비의 교체 없이 사용 가능한 제품이어야 한다.

DVR 시스템은 본체와 카메라 연결 장치 등이 있어야 하고, 카메라는 차량 내부에 설치 전 각도 조절이 편리해야 하며, 설치 후 임의로 각도조절이 되어서는 안된다. 자체 잠금장치가 있거나, 케이스를 사용할 경우 케이스에 잠금장치가 있어야 한다.

차량에 부착된 DVR의 조작은 편리하게 구동할 수 있도록 리모컨과 같은 도구 및 기타 다른 것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압축방식은 장시간 녹화할 수 있는 MPEG-4, MJEPG, H263 H264등의 방식을 사용하며, 녹화된 데이터의 임의 조작시 데이터의 수정 여부 확인이 가능하여야 한다.

또한 동적이벤트(정류소통과, 교통카드접촉 등) 발생에 따른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하며, 동적이벤트는 조합과 별도의 협의에 따른다.

DVR 시스템이 설치된 모든 차량(예비차 포함)에는 밧데리 방전에 대비한 별도의 계획(관리자 임의로 전원 OFF 시간 조절 기능 포함)이 수립되어야 하며, 차량 운행 정지시에도 별도의 녹화시간을 설정,  일정시간 이상 녹화가 가능하여야 한다.

현재 부산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통카드/BIMS와의 연계성 및 확정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하며, 버스내 주변기기에서 수집된 데이터와 상호 연동 가능하도록 개방성을 확보하여야 하고, 국토해양부(교통안전과)에서 규정한 표준형 디지털 운행기록계 표준 사양에서 요구하는 인터페이스를 할 수 있는 구조여야 한다.

녹화모드는 여러 가지 명령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시간을 사전 지정 가능해야 하고, 추가 명령 시 추가 명령의 역순으로 작동할 수 있어야 한다.

차량의 외부에 카메라를 설치할 경우 카메라 상부 돌출 카바 및 차량  외부 환경 녹화를 위해 별도의 방안을 마련하여야 하며, 특히, 사고, 도난, 방수, 우천시 카메라렌즈 오염 등 실외 환경이 기계에 영향을 미  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실내에서 전방을 주시하는 카메라 외에 것은 야간에 불빛이 없어도 차량 식별이 가능한 적외선 카메라를 사용해야 하고 설치되는 카메라 중 한 대는 음성녹음이 가능해야 한다.
※ 음성 녹음 단자는 운전석 가까운 카메라에 장착할 것

차량에 설치된 시스템에 의해 교통사고 및 안전사고 등이 유발되지 않도록 조치되어야 한다. HDD 불량으로 데이터 생성이 안 될 경우 별도의 장치로 계속 데이터가 저장될 수 있도록 조치되어야 한다.

기준사양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구분 사양
비디오 입력방식 NTSC
비디오 입력 4CH
해상도(NTSC) 및 녹화 프레임 *녹화프레임720*480이상에서 각 채널당 7.5Fps 이상
압축방식(저장방식) MPEG-4, MJEPG, H263, H264등의 동영상 압축코덱
 

녹화모드 상시, 움직임감시 녹화 및 동작 감지
 
검색모드 시간/일자, 달력, 정류소도착 등 이벤트

 
작동온도 -10°C ~ 45°C
전 원
DC 8~40V Free Voltage
저장 장치 방식 장비에서 SATA, SSD등 상호 호환
 
저장 장치 인터페이스 USB 2.0이상 별도 아답터 없이 직접 연결
 
자동 복구
  미 녹화 발생시 인지하여 자동 복구 기능
 
확장성 Network Port, Seral 통신Port, USB Port등 확장 기능
이중 녹화 메모리카드(C/F, SD 등)를 이용한 이중 녹화 기능
비밀 보호 시건 장치 및 Password 기능
HDD, Memory 2.5"(160GB이상) 및 SD 또는 CF(보조기억장치)
규 격 최소규격 적용 원칙
 

검색시스템 1~32배속 재생 및 역 재상 (배속 조정 가능)
화면 크기의 자유로운 조절 기능
모니터 1대에 4개 이상 화면 동시 검색
속도계 표출시 규정 속도 이상 주행 시
경고 및 확인 기능
 

녹화(카메라) - 4개(화소수 최소 27K 이상)
 · 전방주시, 운전석, 내부, 외부(승하차)
- 적외선카메라 적용(운전석 등)

 
※동등 또는 동급 이상의 제품 사용

검색(재생)시스템 구축 부분(응용S/W)은 시내버스 운송사업체 33개사 본사 및 영업소, 버스운송사업조합/부산 시청 내에 설치된 일반 컴퓨터에서 검색(재생)가능한 시스템을 구현하여야 하며, 이때 컴퓨터에 장착된 보편적 OS(예: Windows-XP, Windows-Vista. Windows 7등)에서 구동 가능하여야 하며, 동영상 재생을 위한 범용프로그램에서 검색(재생)할 수 있는 파일로 생성 가능하여야 한다.

관계기관 증빙 제출용 및 운송사업체 보관을 위해 일부 또는 전체 자료 생성이 가능한 복사 및 백업 S/W를 제공하여야 한다.

DVR 검색 기능은 일자별, 시간대 지정 검색은 기본으로 하며 검색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정류소 통과별 검색 등에 의한 추가조건에 따른 검색 기능이 구현되어야 한다.

삭제된 데이터의 복구에 대한 별도의 방안을 마련하여야 하며, 데이터가 임의로 삭제되어서는 안된다.



<임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