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고퀄리티 그래픽·성능 지원 신규 툴·기능 대거 공개
상태바
유니티, 고퀄리티 그래픽·성능 지원 신규 툴·기능 대거 공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6.11.02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임라인·옥테인 렌더·동영상 플레이어까지 ‘압도적’ 스케일 자랑
▲ 유나이트 LA 2016 키노트에서는 오는 12월 선보일 에디터VR을 이용한 저작 과정이 직접 시연됐다. 사진은 티모니 웨스트(Timoni West) 유니티 랩스 수석 디자이너(좌측)와 아미르 이브라힘(Amir Ebrahimi)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우측)

유니티테크놀로지스가 콘솔, 모바일, VR/AR 개발시 보다 향상된 고퀄리티의 그래픽, 성능, 제작 과정을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툴과 기능을 ‘유나이트 LA 2016’에서 대거 공개했다.

존 리치텔로(John Riccitiello) 유니티 CEO는 “그래픽은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의 핵심으로 오늘 업데이트는 유니티 개발자들에게 어떠한 플랫폼상에서라도 압도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강력한 기반을 제공할 것이다”며 “에디터VR(EditorVR)과 타임라인(Timeline)과 같은 새로운 툴을 통해 유니티는 앞으로도 계속 이 시대 창작자들을 위한 난제 해결, 성공 도모, 그리고 미래를 위한 준비작업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에 주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유니티는 최신 기기들을 개발자들이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GPU 인스턴싱(GPU instancing) 기반의 iOS와 맥OS용 메탈 API(Metal API)를 심도 깊게 지원한다고 밝혔다.

단, 네이티브 쉐이더(native shaders)는 유니티 5.5와 컴퓨트(Compute)에서 추후 지원될 예정이다. 다양한 플랫폼상에서 진행된 테스트에서 30~60%의 성능 향상을 보인 바 있는 개선된 벌칸(Vulkan) 지원도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다.

▲ 유니티는 유나이트 LA 2016 키노트를 통해 더욱 향상된 그래픽과 성능을 지원하는 다양한 툴과 기능을 대거 발표했다. 사진은 요아킴 안테 유니티 공동창립자겸 현 CTO

유니티 개발 플랫폼의 핵심인 유니티 에디터(Unity Editor)는 타임라인 도입으로 보다 아티스트 친화적으로 바뀌었다. 타임라인의 트랙 기반 시퀀싱 툴(track-based sequencing tool)은 드래그 앤 드롭(drag and drop) 방식으로 애니메이션, 음향, 이벤트, 영상 등을 연출할 수 있다. 이로써 아티스트들은 코딩이 아닌, 스토리텔링과 영상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됐다.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VR/AR) 개발자를 위한 다양한 업데이트와 기능들도 소개됐다. 동영상 재생은 360 동영상 콘텐츠가 증가하면서 특히 VR 분야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이러한 흐름에 부응하기 위해 유니티는 전혀 새로운 동영상 플레이어를 공개했다. 시행착오를 극복하고 성능향상에 주력한 결과 이 동영상 플레이어는 4K 동영상과 끊김 없이 렌더링되는 360 VR 동영상을 훨씬 부드럽게 재생할 수 있다.

▲ VR/AR 개발자를 위한 신규 동영상 플레이어 편집 화면

유니티는 에디터VR 저작 툴(EditorVR authoring tool)의 새로운 버전을 선보이며 오는 12월 공식 론칭한다고 밝혔다. 새롭게 선보일 패키지는 완벽히 오픈 소스로 공개되며 오픈 API 지원으로 개인 용도에 맞춰 손쉽게 확장, 적용, 그리고 커스터마이징 또한 가능하다.

구글은 자사의 VR 플랫폼인 데이드림에 대한 유니티 지원과 관련해 현재 기술 프리뷰 단계인 네이티브 유니티 통합(native Unity integration) 작업이 유니티 5.6 버전부터 완벽히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또 데이드림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새로운 앱이나 기존 제품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긴밀히 연관된 콘텐츠를 홍보할 수 있는 기능도 선보인다. 플레이스토어는 VR과 호환이 가능해 VR 내에서 즉각적인 검색과 구매가 가능해질 예정이다. 데이드림은 출시와 동시에 인앱 결제(IAP)를 지원함으로써 유료와 무료 개발자 모두 데이드림 경험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 새롭게 선보인 유니티 에디터의 ‘타임라인’ 실행 화면

더불어 유니티는 최신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배포를 위한 전문기업 오토이(Otoy)와의 파트너십 체결로 유니티와 옥테인 렌더(Octane Render)의 모든 기능이 통합된 버전을 출시할 계획이다. 옥테인 렌더는 유니티의 게임 컷 장면, 360 동영상, VR, TV, 영화, 동영상 등의 최적화된 결과물을 위해 에셋을 오프라인으로 렌더링함으로써 유니티의 실시간 프로세싱을 보완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니티는 유니티 팬은 물론 게임 개발자, VR/AR 제작자 등을 위한 재능 시장인 ‘유니티 커넥트(Unity Connect) 베타 버전을 발표했다. 무료 포트폴리오 툴과 강력한 커뮤니티 네트워크를 제공함으로써 유니티 커넥트는 개발자들이 자신의 작품이나 기술력을 보여줄 수 있도록 돕는다.

게시판 활동을 통해 커뮤니티 회원들은 단기 프로젝트를 위한 전문적인 도움을 요청하거나 프로젝트 개발을 위한 기술력을 쌓는 동시에 추가 수익을 거둘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구인자들도 탁월한 유니티 실력을 가진 개발자를 찾기 위한 구인 게시글을 올릴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