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 오만 하수 처리장 플랜트 디자인 ‘오토데스크 3D SW’ 적용
상태바
현대엔지니어링, 오만 하수 처리장 플랜트 디자인 ‘오토데스크 3D SW’ 적용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08.27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데스크는 현대엔지니어링이 '오토데스크 플랜트 디자인 스위트(Autodesk Plant Design Suite)'로 구동하는 3D 모델 기반 설계 워크플로우를 채택했다고 밝혔다.

오토데스크 플랜트 디자인 스위트는 플랜트 프로젝트 디자인, 모델링, 검토를 위한 통합 솔루션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 소프트웨어를 오만의 아시브(A'Seeb) 하수 처리장 프로젝트에 시험 사용했다. 오만 아시브는 오만 왕국의 최대 인구 밀집 지역인 무스카트 시브에서 8만 톤의 물을 처리할 수 있는 폐수 처리 및 재활용 시설이다.

현대엔지니어링에 따르면 산업 및 환경 플랜트 디자인이 2D에서 3D 기반으로 변하고 있는 업계의 움직임을 인지하고 3D디자인 솔루션에 대한 투자 필요성을 느꼈다.

이에 오토데스크 플랜트 디자인 스위트를 이용해 아시브 하수처리장 프로젝트를 예산에 맞춰 기한내에 완성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디자인 및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을 개선하고 기술 혁신도 이룩할 수 있었다.

오토데스크는 자사 플랜트 디자인 스위트가 합리적인 가격에 경쟁력을 갖춘 통합 솔루션으로 서로 호환 가능한 디자인 및 모델링 툴을 통해 여러 분야간 용이한 협업을 지원하고 3D시각화도 가능해 프로젝트 관계자들이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스위트 내에 있는 다양한 툴도 사용됐다. 예를 들어 오토캐드 플랜트 3D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파이프라인 모델링을 간소화했고 엔지니어들이 3D 모델 및 시공도의 기본 데이터를 직접 변경할 수 있어 모든 관련자들이 최근 진행 및 변경된 사항을 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오토데스크 나비스웍스 매니지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창출된 디자인을 통합하고 통합된 모델을 시각화할 수 있어 프로젝트 설계 단계에서 조기에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승수 현대엔지니어링 IT 팀 분과장은 "현대엔지니어링의 목표는 플랜트 프로젝트와 관련해 일관된 3D 기반 디자인 데이터와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라며 "오토데스크 플랜트 3D로 이번에 3D 기반 하수처리장 디자인 시스템을 실행할 수 있었고 앞으로 3D 기반 디자인 시스템 개발이 완성되면 향후 진행될 다양한 플랜트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