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황금연휴, ‘스테이케이션’이 대세
상태바
5월 황금연휴, ‘스테이케이션’이 대세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05.02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 피해 집이나 가까운 호텔에서 휴가 즐길래요”

오는 6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된 가운데 직장인 절반이 이번 연휴 중 가정이나 집 근처 숙박업소에서 휴식의 시간을 갖겠다고 답했다. 집 혹은 가까운 호텔에서 여유를 즐기는 ‘스테이케이션’이 휴일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숙박 앱 ‘여기어때’와 ‘호텔타임’을 운영중인 위드이노베이션은 자체 커뮤니티 ‘여기톡’ 설문조사 플랫폼을 통해 이용자 1001명을 대상으로 ‘5월 황금연휴 활용 계획’을 물었더니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2일 발표된 조사에 따르면 ‘5일~8일 연휴 중 희망하는 휴가’에 대한 질문에 절반(42.0%)이 ‘집 혹은 가까운 호텔이나 모텔에서 시간을 보낼 것(스테이케이션)’이라고 답했다.

▲ 인포그래픽 : 직장인 절반이 황금연휴 기간중 집이나 가까운 호텔 등에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겠다고 답했다.

스테이케이션(Staycation)은 ‘머물다’라는 의미의 ‘스테이(Stay)’와 ‘휴가’를 뜻하는 ‘베케이션(Vacation)’이 더해진 신조어다. 이어 ‘타 지역으로 국내여행(27.0%)’, ‘영화, 전시회, 공연 관람 등 취미생활(18.7%)’, ‘해외여행(4.5%)’ 등의 의견이 나왔다.

‘스테이케이션의 필요성’에 대해 10명 중 2명(19.7%)은 ‘봄철 미세먼지, 일교차 등 날씨’를 이유로 꼽았다. 가장 많은 사람이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 없기 때문(31.9%)’이라고 답한 가운데 ‘장거리 여행에서 느끼는 피로감(21.2%)’, 경제적 문제(17.5%)’도 주요 이유로 언급됐다.

임시공휴일에 쉬지 못하는 직장인은 절반 가까이 됐다. 응답자의 48.5%가 ‘평소와 다름없이 출근할 예정’이라고 했다. ‘휴가 계획 수립 여부’에 대해서는 46.2%가 ‘세우지 못했다’고 답한 반면, 42.5%는 ‘평소와 비슷하게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휴가 계획을 미리 세운 사람은 11.3%에 불과했다.

위드이노베이션 문지형 커뮤니케이션 총괄은 “경기 불황 속에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가 부각되면서 집이나 근처 숙박업소에서의 휴식을 선호하는 현상이 나타난 것”이라고 해석했다.

한편 호텔 예약 앱 ‘호텔타임’은 ‘5월 연휴 가족여행, 사전예약 특가 이벤트’를 실시한다. 5월 황금연휴 기간 중 머물 수 있는 특급호텔 60여 곳을 최대 80% 저렴하게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