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MIT 소자 상용화 앞당긴다
상태바
ETRI, MIT 소자 상용화 앞당긴다
  • 최태우 기자
  • 승인 2016.04.14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연구진이 지난 2005년 규명한 바 있는 모트 금속 절연체 전이(Mott MIT) 현상을 활용, 각종 센서 및 스위치에 널리 활용이 가능한 MIT 물질로 소자 대량생산 개발에 성공했다.

모트 MIT(Metal-Insulator Transition)란 부도체가 금속으로 또는 금속이 부도체로 변하는 현상을 말한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MIT 소자가 널리 상용화되기 위한 대량생산 기술인 대면적 웨이퍼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응용물리 및 재료공학분야 저널인 어플라이드 피직스 레터 머트리얼즈(Applied Physics Letters Materials)에 지난 2월초 게재됐다.

따라서 이 기술을 활용케 되면 MIT 소자의 생산단가를 절감, 값싸게 소자 생산이 가능해 전류가 새는 누설의 특성이 적고 불량소자 제조의 확률도 줄일 수 있게 된다. 향후 HTR(고효율 스마트 전력 트랜지스터), 화재감지기 및 센서, 조도 센서, 전력도선의 발열 감시용 소자, 리튬이온전지에 있는 파워소자 발열관리 등에 널리 활용될 전망이다.

ETRI 김현탁 박사 연구팀은 기존 2인치(inch) 웨이퍼로 MIT 소자를 연구용으로 생산해 왔는데 이는 1만6000여개의 소자밖엔 만들 수 없고 연구용이라서 값도 비싸며 생산 효율이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