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어, 공간제약형 보청기 애플리케이션용 ‘소형 무선 NiMH충전리시버’ 출시
상태바
리니어, 공간제약형 보청기 애플리케이션용 ‘소형 무선 NiMH충전리시버’ 출시
  • 이호형 기자
  • 승인 2015.12.17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니어테크놀로지코리아가 무선 배터리 충전 제품군을 확장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소형 무선 충전리시버 ‘LTC4123’는 바르타(Varta)의 파워원 ACCU 플러스 시리즈(power one ACCU plus series)와 같은 NiMH 배터리를 위해 30mW 무선 리시버와 정전류/정전압 리니어 충전기를 통합한 제품이다.

LTC4123으로 연결되는 외장형 공진 LC 탱크를 통해 IC는 전송 코일로 생성되는 교번자기장에서 무선으로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다. 고집적 전력 관리 회로는 커플된 AC 전류를 배터리 충전을 위해 필요한 DC 전류로 변환시킨다.

▲ LTC4123으로 연결되는 외장형 공진 LC 탱크를 통해 IC는 전송 코일로 생성되는 교번자기장에서 무선으로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다.

LTC4123을 이용한 무선 충전은 완전히 밀폐된 구조의 제품에서도 가능해 1차 전지를 항상 교체해야 할 필요가 없다. 징크에어(Zn-Air: Zinc-Air) 감지 기능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은 재충전 가능한 NiMH 배터리와 동일 애플리케이션 회로를 이용하는 1차 징크에어 배터리가 상호교환해 동작할 수 있게 한다.

2가지 배터리 유형 모두는 추가적으로 전압 변환을 할 필요가 없으며 보청기 ASIC에 직접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대조적으로 3.7V 리튬이온 배터리는 ASIC에 전력을 공급하는 LTC4123의 기능과 함께 스텝다운 레귤레이터를 필요로 한다.

LTC4123은 리시버 코일에서 공급되는 AC 전력을 정류하여, 전체 기능의 정전류/정전압 배터리 충전기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2.2V~5V 입력을 수용할 수도 있다. 충전기의 기능은 최대 25mA까지 프로그램할 수 있는 충전 전류, ±0.5% 정밀도의 단일 셀 1.5V 배터리 충전 전압, 충전 상태 지시 및 온보드 안전 충전 완료 타이머를 포함한다.

온도 보상된 충전 전압은 NiMH 배터리를 보호하며 과충전을 방지한다. LTC4123은 배터리가 역 극성으로 삽입됐을 때 충전을 방지하고 온도가 너무 올라가거나 너무 차가울 경우 충전을 멈춘다.

LTC4123은 뛰어난 열 성능을 위해 후면 메탈 패드를 갖추고 있으며 콤팩트한 로우 프로파일 (0.75mm) 6핀 2mm x 2mm DFN 패키지로 실장된다. 이 디바이스는 E등급에서 -20°~85°C에서 동작을 보장하며 1000개 기준으로 개당 2.65달러로 책정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