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오라클 엑사데이타 도입 고객 서비스 향상·운영효율 개선
상태바
우리은행, 오라클 엑사데이타 도입 고객 서비스 향상·운영효율 개선
  • 이광재
  • 승인 2013.04.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은행(은행장 이순우, www.wooribank.com) 카드사업본부가 오라클 엑사데이타 데이터베이스 머신(Oracle Exadata Database Machine) 및 오라클 골든게이트(Oracle GoldenGate)를 도입해 통합 정보계 시스템의 실시간 운영 데이터 분석 성능 및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능력을 크게 개선했다고 밝혔다.

신용카드 사업의 빠른 성장 환경 속에서 우리은행은 대규모 트랜잭션 데이터의 처리시간을 줄이고 고객등급산정 업무의 효율성을 개선하며, 새로운 마케팅 및 프로모션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기존 IT인프라의 개선이 요구됐다.

2010년 말 통합 데이터 웨어하우스(DW) 솔루션에 대한 비교 벤치마킹 실행 결과 오라클의 엑사데이타는 분석 및 운영 데이터베이스를 아우를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으로 확인됐으며 이후 우리은행에 도입됐다.

기존 우리은행 카드사업부의 계정계 데이터 정합성 검증 작업은 시스템 부담이 높은 항목으로 계정계 이행 데이터의 전체 코드 검증 작업에만 3일이 소요됐으나 엑사데이타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플랫폼 도입 후 검증작업은 단 2시간 만에 완료됐다. 또한 배치 업무 처리시간은 7시간으로 줄어 기존대비 약 3배의 성능향상을 이뤘다.

뿐만 아니라 고객등급산정 업무는 평균 3시간에서 평균 15분으로, 일일 마케팅 대상자 추출 업무는 평균 3.5시간에서 평균 30분 이내로 단축시키는 등 추출 업무시간도 대폭 단축시켰다.

이와 함께 우리은행 카드사업부는 오라클 골든게이트(Oracle GoldenGate)가 지원하는 OLTP 데이터 실시간 로딩 기능을 통해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고서를 작성, 마케팅과 고객운영 서비스를 최적화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매일 5시간 가량을 소요해 목적 데이터를 가공했던 경영보고서 데이터는 엑사데이타 상에서 원하는 때에 로우 데이터를 직접 호출해 평균 10분 내에 볼 수 있도록 단축시켰다. 이를 통해 우리은행 카드사업부의 비즈니스 사용자와 IT 관리자의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켰으며 고객 데이터와 트랜잭션의 실시간 분석을 통해 마케팅의 적시성과 효율성이 개선됐다.

특히 오라클 엑사데이타의 하이브리드 컬럼 압축(Hybrid Columnar Compression) 기능으로 분석 데이터 및 과거 데이터를 압축해 저장 효율을 개선, 데이터 저장에 소요되는 비용을 46%로 절약했다. 우리은행 카드사업부는 보다 효율적으로 기업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오라클 스토리지텍 SL500 모듈러 테이프 라이브러리(Oracle's StorageTek SL500 Modular Tape Library)을 도입했다.

오라클 엑사데이타는 OLTP, 데이터웨어하우스(DW), 및 혼합된 워크로드 등 모든 종류의 데이터베이스 업무에 대한 최상의 성능을 지원한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정밀하게 사전 통합된 엔지니어드 시스템은 높은 신뢰성, 확장성 및 관리 용이성을 바탕으로 금융업계가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대응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견인하고 있다. 우리은행의 구축 프로젝트는 2012년 중반 완료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